김용식 영광함평신용협동조합 이사장

봄의 향기를 선사하는 꽃의 잔치로 여기저기 들뜬 4월이다. 우리 조합은 지금까지 조합원님들의 사랑으로 자라왔다. 한명의 부자보다는 백명이 더불어 잘살아가는 것이 신협의 존재 이유이다. 지난 60년 이래 우리 신협은 문턱 높은 일반 금융기관의 금융혜택에서 소외된 서민과 영세상공인 등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지위향상에 기여해 왔다. 또한, 서민과 중산층의 따듯한 이웃으로 서민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왔다. 조합원들의 한결같은 믿음과 사랑으로 성장한 신협은 2017년 기준 597만 조합원, 895개 조합, 1,645(20183월 기준) 영업점 네트워크를 통해 조합원과 지역민을 위한 금융서비스는 물론 조합별로 차별화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우리 영광함평신협은 1978년 원불교영광신용협동 조합을 시작으로 2008년에는 함평신협을, 2009년에든 문장신협을 합병하여 현재 40년 동안 조합원들에게 봉사하는 자세로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저출산과 고령화, 가계부채과다, 국가채무증가, 청년실업, 사회양극화,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 등 각종 악조건으로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우리조합은 조합원 여러분의 애정 어린 관심과 믿음으로 지난해 5월 본점을 현 신남로로(구 백악관 웨딩홀) 확장이전 하였다. 2017년 말 자산 2,238억원 달성과 당기순이익 7억원의 성과를 이루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73월에는 경영평가 장려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전국 2군 공제 1위를 달성하였다. 이 모두가 조합원들의 관심과 직원들의 노력 덕분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조합은 인간존중, 생명존중이라는 신협 정신을 실천하고자 영광·함평 관내의 소외된 이웃을 찾아 난방용품을 제공하고 있다. 홀로 계신 어르신들을 위해 김장 김치를 전해드리며 거리환경 정리, 따뜻한 차대접 등 지속적으로 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얼마 전 조합원 여러분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여러 임직원이 합심하여 정기총회(125)와 우수조합원 관광교육(323/ 영광 차량 9대 조합원 400, 함평 차량 5200, 문장 3130)을 아무 사고 없이 무사히 마쳤다. 항상 어려운 여건에도 물심양면으로 힘써준 기관사회단체장과 임원, 직원 여러분, 조합원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제 2018년 남은 기간 이 기운을 이어 받아, 꾸준한 자산성장과 대형조합으로서의 내실을 다지는 최고의 서민금융기관으로서, 더 나아가 대한민국 1등 신협으로 비상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조합원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

 

<2017년 사업실적>

자산 2,238억원, 당기순이익 7억원 달성

어려운 여건에서도 다수의 실적 10%대 상승

#사회공헌활동= 신협사회공헌재단은 어둡고 그늘진 곳에 햇살 같은 신협의 역할을 실천하고자 신협 및 임직원이 주축이 되어 2014년 설립한 비영리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지역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 해결을 위해 경제활동 교육활동 윤리운동을 주제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신협협동경제멘토링은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신협과 인근 지역아동센터와의 결연을 통해 신협임직원이 멘토가 되어 아이들의 건전한 성장을 돕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6개월간 경제교육, 협동게임, 문화체험 등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소중함과 건강한 경제관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공동유대내의 함평 월야지역아동센터와 협약식을 맺어 경제적으로 소외되고 도움이 필요한 가정의 아이들이 올바른 경제가치관을 성립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프로그램 활동을 진행했다. 온세상 나눔캠페인은 2015년 연탄봉사로 시작한 온세상 나눔캠페인은 전국 신협이 지역사회 취약계층에 난방용품을 전달하는 신협의 대표적인 연말 나눔캠페인이다. 한달 간의 캠페인 기간 신협 임직원이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발굴하고 각 가정에 난방용품, 생필품 등을 직접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하는데 우리 조합에서는 9가구를 추천받아 전기장판과 이불을 전달하였다. 헌혈 캠페인은 한국 신협의 날(51)을 기념하여 2013년부터 시작된 헌혈 캠페인을 통해 기부된 헌혈증과 기부금을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전달하여 어려운 소아함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두손모아 봉사단 활동으로 2011년에 발족한 두손모아 봉사단은 신협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으로 사랑의 집수리, 노숙인 무료급식, 김장봉사, 취약계층 생필품전달 등 지역사회에 도움을 구하는 이들을 함께 품어가고자 하는 운동이다. 이번에는 김장김치를 손수 만들어 지역 어르신들께 전달했다. 방범활동으로 매주 수요일에는 영광, 매월 3회는 해보면에서 임직원들이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야간 순찰활동을 하고 있다.

#신용사업= 총자산은 2017년도 12월말 2,238억원이고 그중 부채는 2,073억원, 자본은 165억원이다. 부채중 예수부채는 요구불예금이 210억원, 기한부 예금은 1,823억원이다. 총여신은 1,454억원으로, 당기순이익 7억원을 실현하여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도 대다수의 실적이 전년 대비 10% 이상씩 성장을 했다. 신협의 업무는 일반 은행과 다르지 않다. 지로공과금이나 지방세, 상하수도요금, 국고금등을 수납 하고 있으며 기초노령연금이나 국민연금 수령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조합원들이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공제사업은 물론, 자금이 필요하다면 농지담보 대출과 사업자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햇살론도 취급하고 있다. 이밖에 상가운영 조합원들의 은행업무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파출업무를 실시하고 있다.

#경영관리부분= 영광함평신협은 본점, 터미널점, 함평점, 문장점등 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영광읍 도동리 인근에 무인지점을 설치했다. 2017년도 기준으로 출자금은 85억이고 당기순이익 71,000만원을 달성하여 2.5% 출자 배당을 하였다. 재무 건전성에서도 순자본비율 4.57%, 고정이하여신 2.74%, 총자산수익률 0.34%를 기록하였다. 특히 연체비율은 작년대비 0.54%를 감소시킨 1.85%로 괄목할만한 지표를 기록했다. 2017년 말 가입 조합원수는 18,563명에 달한다.

 

<2018년 사업계획>

조합원 2만명 시대, 자산 2,500억 목표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조합 우뚝

#목표달성 최우선= 영광군민 모두가 신협을 이용하는 것이 우리 조합의 목표이다. 올해는 조합원 2만명, 자산 2,500억원을 목표로 전직원이 땀을 흘리고 있다. 매월 전체회의와 매주 팀별 회의를 통해 개인별 목표를 부과해 팀별 실적과 결합하여 성과급 지급에 반영하는 등 성취의욕을 돋고 있다. 부족하면 돕고 격려하여 사명감을 갖게 하고 언제나 밝은 미소로 조합원을 대하고 봉사활동이다. 조합원 관광교육, 지역행사 및 모임에 직원들이 솔선수범으로 참여하여 조합원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함으로 목표달성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지속적 사회공헌활동= 협동경제멘토링, 온세상나눔캠페인, 환경정화운동 등 매년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아동들이 올바른 경제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멘토활동을 하고 그 활동과정을 사회공헌 게시판에 게시하고 있다. 미래의 지역민으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면서도 미래의 신협 조합원으로서 협동하는 사회인이 되도록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밖에 신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봉사활동 및 기부활동인 온세상나눔, 김장김치나눔, 쌀기부, 각종기부금, 후원활동, 재능기부 등도 충실히 할 계획이다.

#청년조합원 활성화= 조합의 영속성을 위해 청년조합원을 모집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그 방법으로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장려하고 있다. 5만원 이하 거래 시 조합원, 비조합원의 구분, 횟수에 관계없이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으며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이용금액에 대비 포인트가 아닌 현금을 통장으로 입금하여 준다. 이용 고객에게 추첨을 통하여 상품을 주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드체크기 사업= 체크기(van) 사업을 이용하시는 조합원들께 수수료 면제의 혜택을 주고 있이다. 신협 체크기는 신협만이 할 수 있는 잔액조회와 송금이 가능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광 관내에만 1,200개 가맹점이 신협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요식업을 대상으로 하는 주류카드는 타 은행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금융사기 예방= 최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사건이 지역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직원교육을 통하여 전기통신금융사기의 정의와 종류 사례 등을 통하여 대처능력을 키우고 조합원교육을 통해 사고예방을 강조하는 등 금융사기를 예방한 직원에게 중앙회 표창을 하고 있다. 조합원들이 안전하고 건전한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