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정재훈 사장 민관합동조사단 간담회서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한빛원전민관합동조사단을 찾아 지역여론을 수렴했다.

정 사장은 지난 11일 오후 2시 한빛원전 본부 건물 뒤편에 마련된 조사단을 찾아 합동조사 과정 및 지역현안을 청취·답변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조사단 중 최근 한빛원전의 고장 정지에 따른 영업이익 감소로 법인지방소득세 등이 급격하게 줄어 공적재원을 보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원전 비중이 높은 한수원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하는 전향적인 자세와 안전성을 위해 발전소 근무자들의 업무경력 등 전문성 강화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정 사장은 한수원이 열악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존재하지는 않는다는 취지로 선을 그었다. 또한, 종합에너지업체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며 부지확보 등 조건이 담보된다면 기존 원전이 소재한 지역을 우대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의지를 밝혔다. 전문성 문제는 교육 프로그램 등 인적 요소보다는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한수원 사장과 원전소재 감시기구협의회 측과의 정기적 간담회는 오는 6월경 개최하기로 했다. 한빛원전의 잦은 고장 및 정지 등 부정적 사례가 많아 외부기관의 학교급식 사업과 관련 방사능 유해 문제가 제기되는 등 2~3차 농업피해 주장도 제기됐다. 이에 정 사장은 해당기관을 통해 우려가 없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우여곡절 끝에 어렵게 시작한 조사단활동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바란다고도 전했다.

한빛원전 건설 당시 민간 측이 주요건물 콘크리트 빈공간 의혹 관련 타음 방식 점검을 제시했다 묵살했지만 지금에서야 같은 방식으로 검증하고 있다는 질타도 나왔다. 이에 정 사장은 당시 산업 전체의 문제였다는 이해를 구하며 콘크리트 공극, 내부철판 문제 등 현안을 관심 있게 보고 전체 발전소를 일일이 확인해 보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당시 문제 때문에 현재 수십배의 비용과 시간을 들여 수업료를 지불하고 있지만 비용 보다는 안전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 자발적 안전관리를 하겠다고 답했다. 이외 지역상생사업비 추진 과정과 사업자 지원사업비의 집행 적정성 여부 등에는 검토 방침과 함께 지역에서 뿌리내리지 못하는 공기업은 존재가치가 없다는 등 상생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