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안전감시센터 갖춘 원전지역 무색

최근 방사능침대 논란으로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영광군은 라돈측정기 한 대 갖추질 못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생산연도와 관계없이 고농도의 라돈이 검출돼 기준을 초과한 대진침대 등 21종 매트리스 모델 전체에 수거 등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앞서 원안위는 문제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된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대진침대 매트리스 24종 중 안전기준을 초과한 7종 매트리스 약 62,088개에 행정 조치를 취해 수거 중이다. 또한, 17종을 추가로 조사한 결과 14종의 매트리스 약 25,661개가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돼 수거·폐기를 시행했다. 환경부도 라돈과 과불화화합물 3(PFOS, PFOA, PFHxS)을 수돗물 수질감시항목으로 신규 지정해 오는 7월부터 검사한다.

상황이 악화되자 한국소비자원은 전화 및 전문의 무료상담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집단분쟁조정 지원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방사선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원료물질부터 제품까지 추적·조사하는 등록의무자 확대 등 관련법 개정을 추진한다. 또한, 일상 생활용품에 모나자이트 사용 제한이나 천연방사성물질 성분표시 의무화 방안도 검토한다.

특히, 정부는 라돈이 검출된 침대와 관련해 매트리스 수거, 안전성 확인, 소비자 지원에 집중하되 문제점 및 제도개선 사항 등 범부처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제는 방사능침대로 촉발된 라돈 사태가 확산되면서 일반 군민들은 수년전 구입한 침대가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지, 수거 대상 제품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길이 막막한 상태다. 영광지역의 경우 방사능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간환경안전감시센터가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라돈측정기 한 대 없는 실정이다. 원전지역을 무색케 하는 대목이다.

감시센터 측은 원전을 통해 발생하는 인공방사능 감시 특성상 자연방사능 물질인 라돈측정기는 없다측정기 구매 후 대여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라돈은 대지나 지하수에 포함된 라듐에서 생성돼 환기가 잘되지 않은 건물 내부에 축적되면서 호흡기질환이나 폐암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