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민 모두가 스포츠마케팅전문가”

59개팀 역대 최다 참가지역경제유발 36억원 추산

전국대학축구연맹전 개최를 축하합니다’. ‘영광군민의 함성으로 여러분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영광스포티움 주변 거리에는 전국대학축구대회를 환영하는 축하현수막들이 거리 곳곳에 붙어 있다. 영광군체육회가 2년에 한번 씩 지역경제를 움직이는 야심작이다.

영광의 축구사랑은 남다르다. 이유는 경제적 측면에 있다. 72일부터 17일까지 16일 동안 영광스티움과 홍농 한마음공원에서 열리고 있는 ‘KBS N 1,2학년대학축구연맹전은 총 59개 팀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다. 한 팀이 평균 40명 정도이니 선수단만 2,300명이 넘는다. 여기에 학부모, 고등학교 및 프로팀 관계자, 기타 관중을 합치면 그 수는 만 단위로 늘어난다.

영광군 김대인 스포츠산업과장은 이 대회 유치가 올해로 6번째인데 군 차원에서 정교하게 조사한 결과, 올해는 연인원으로 36,000명이 영광을 다녀가고, 36억원 정도를 쓰는 것으로 추산한다고 설명했다. 36억원은 결코 과한 액수가 아니다. 하계훈련을 겸한 각 대학팀은 최소 10일에서 길게는 한 달이 넘도록 영광에 머문다. 이 기간 동안 먹고, 자고, 씻고 등 모든 것을 영광에서 소비하기 때문에 총액이 큰 것이다. 인구 6만의 영광군이 대회기간 들썩거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경제효과는 여름(7) 비수기인 까닭에 그 의미가 더 크다. 영광숙박업계에 따르면 여름철 관광 비수기 때에는 객실의 50% 정도만 예약되는 게 보통인데 7월 대학축구연맹전이 열릴 때는 빈 객실이 사라진다. 지역상가 매출도 30% 이상 늘어난다고 한다.

김준성 영광군수도 지난 2일 대회 개막에 맞춰 참가 선수단에게 푸짐한 만찬을 제공하고는 너무나 감사한다축구의 메카 영광에서 축구도 열심히 하고, 가능한 돈을 많이 쓰고 가 달라고 주문했다.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 자체의 마케팅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두 분야로 구별된다. 영광대학축구대회를 예로 들면, 전자는 대학축구연맹이고 후자는 영광군이다. 양쪽에 모두 득이 되는 윈윈마케팅이다.

영광군 정종택 스포츠산업과 마케팅팀장은 대회유치는 돈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해당 지자체가 진정으로 경기인들에게 다가가야 한다. 이 점에서 우리 영광은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영광군체육회를 비롯한 축구협회, 영광군민들은 스포츠마케팅전문가인 셈이다.

한편 이번 대회는 7일까지 조별예선을 마치고, 9일부터 32강 결선 토너먼트에 돌입해 오는 17일 대망의 결승전을 치른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