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요 급증에 여론 이용해 탈원전 흔들기

민관합동조사 중인 한빛 3호기 재가동 꼼수도

한수원이 폭염 전력수요 급증을 이용해 탈원전 흔들기 및 재가동 꼼수를 부린다는 지적이다.

한수원은 불볕더위로 폭증하는 전력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원전 안전운영대책을 세우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전력피크 기간 내 500kW 추가 전력공급 계획을 지난 22일 밝혔다. 한빛 1호기와 한울 1호기의 계획예방정비 착수시기를 전력피크 기간 이후로 조정키로 하고 현재 계획예방정비를 위해 정지중인 한빛 3호기와 한울 2호기를 전력피크 기간(82~3주차) 이전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21일 재가동한 한울 4호기까지 전력피크 기간 500kW의 추가 전력을 확보한다는 내용이다. 언뜻 보면 계획예방정비를 늦추거나 당겨 부족한 전력을 확보하는 맥락으로 비친다. 이 때문에 탈원전 정책을 펼치던 정부가 폭염으로 다급해 지자 결국 원전에 의존한다는 취지의 언론보도가 쏟아졌다.

하지만, 거짓 주장이 제기됐다. 김혜정 원자력안전위원회 비상임위원(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23tbs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한수원의 추가전력 확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원전 예방정비 일정은 연기가 아니라 이미 지난 4월 결정됐고, 정비 중인 원전을 빨리 재가동하는 문제는 원안위 결정사항으로 논의된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일자 한수원은 이를 정정하는 해명자료를 두 차례나 배포했지만 그 배경엔 폭염 기회를 틈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를 흔들기 위한 것이란 의혹도 나왔다.

특히, 한빛 3호기는 격납건물 콘크리트와 내부철판 부식 및 빈공간 문제로 민관합동조사를 앞두고 있다. 지난 5월부터 17차 계획예방정비 중인 한빛 3호기는 격납건물 내부 철골구조물 간격이 기준치에 미달한 35곳이 확인돼 긴급정비에 착수하며 7월말까지 예정됐던 정비가 88일로 지연됐다. 여기에 4호기에서 발생한 격납건물 보강재(3,100) 하단 콘크리트 빈구멍 문제를 3호기 역시 점검 보수해야하는 실정이다. 3호기는 4호기보다 더 많은 3,200개의 보강재가 설치됐다. 4호기의 경우 1단에서 8단까지 우선 절반 정도만 검사한 뒤 상황에 따라 보수 및 검사 범위를 결정한다. 하지만, 검사만 8월말까지 소요돼 보수는 더 오래 걸린다. 같은 방식인 3호기는 4호기 진행 상황에 따라 후속 검사 및 보수가 진행된다. 이를 고려할 때 3호기는 민관조사를 생략하지 않는 한 물리적으로 다음달 8일 재가동은 불가능하다. 이를 충분히 인지할 한수원이 민관합동조사단과 협의도 없이 재가동 운운하는 것은 국민을 기망하는 행위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