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근처서 이착륙 훈련 시 소음 저감

일부 지역에선 대학유치 움직임도 감지

<>영광군이 대마면에 유치했던 초당대 항공캠퍼스가 소음 문제에 봉착하면서 부지부터 재검토에 들어갔다. 대체부지로는 바다가 있는 염산·백수 일대가 유력하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초당대학교 관계자 등과 함께 염산·백수 일대에 항공캠퍼스 비행장 조성과 관련해 입지타당성 및 비행 금지구역, 현지 주민 가구 수 및 거리 측정 등 대체부지 선정을 위한 현장 조사를 30일 수행했다.

이번 조사는 영광군의회가 항공대 유치와 관련해 타지역 피해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는 필요하나 항공 소음, 사고 위험, 지방대 경쟁력 대책 등 입지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영광군에 통보한 뒤 이뤄졌다.

특히, 군은 지난달 14일 초당대 측과 국토부를 방문해 대마면 일대에 조성 예정인 항공대 및 활주로 등 비행장 허가와 관련해 협의를 진행한 결과 소음피해 및 주민 반대민원 해소에 뚜렷한 대책을 찾지 못해 계획대로 추진이 불가능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영광군과 투자협약 이후 수억원을 투입해 설계까지 추진해온 초당대 측은 당혹한 분위기다. 군은 지난해 2월 초당대와 대마면 송죽·화평리 일원 50에 투자액 450억원, 고용창출 163, 인구유입 1,000명 규모의 항공대 조성 협약을 체결했었다. 유치조건으로 영광군은 기반조성 등에 250억원 이상을 지원하기로 알려졌다. 민선 7기 김준성 군수도 항공대학 유치를 공약(350)으로 내걸고 재선에 성공한 뒤 최근 실행 공약으로까지 확정한 상태다. 지역에서도 대학유치로 인한 인재육성 및 인구유입 효과 등 기대감이 높았었다.

하지만, 실행단계에서 소음피해란 뜻밖의 암초를 만나면서 사업은 난항에 빠졌다. 민선 6기에 7대 군의회가 승인해 추진한 사업을 민선 7기에 8대 군의회 장영진 산업건설위원장 및 하기억 의원 등이 문제를 제기했다. 뒤늦게라도 타지역 사례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한 것은 다행이지만 이는 직전 행정과 의회의 사전검토 부실 지적을 면키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항공대 유치가 무산된 것은 아니다. 염산·백수 일대를 점검한 결과 해안가 주변에 가능한 부지를 검토 중이다. 이곳은 경비행기 이착륙을 비롯해 소음의 핵심인 선회 훈련은 바다위에서 할 수 있다. 소음피해 대책 및 주민협의 절차 등이 남았지만 일부 주민들이 항공대 유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