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어촌 마을 조성을 위한 거점개발사업 순항

영광군은 내년도 사업추진에 필요한 국비 21억을 확보한 가운데 낙월권역 거점개발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낙월권역 거점개발사업은 총사업비 100(국비 70, 군비 30) 규모의 사업으로 고령화 되어 가는 낙월도 마을 재생과 고유한 유·무형 자원을 활용하여 어촌마을 특화개발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71500만원을 투입하여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승인, 고시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으로는 관광객과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마을경관과 어울리는 다목적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비롯하여 마을 안길 정비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주민들에게는 쾌적하고 살기 좋은 어촌으로, 관광객들에게는 한번쯤 가고 싶은 매력적인 섬으로 가꿀 계획이다.

또한 낙월도 주요 관광 코스인 둘레길을 개선하여 둘레길 녹색터널을 조성하고 낙월도 마을테마와 연계한 달 테마 거리를 조성하는 등 관광객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는 2022년에는 젊고 활기 넘치는 낙월도로 변모하여, 인구 증가와 더불어 낙월도를 찾는 방문객의 꾸준한 증가로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영광군에서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서지역에 다양한 관광자원과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어업 이외의 소득을 창출 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도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