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절차 미흡, 공동행동 점거 등

원안위, 3개 지역 통합공청회 검토

원자력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종합대책 관련한 공청회가 파행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전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지난 19일 오후 2시부터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차원의 전문가 토론을 겸한 지역 공청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사전절차 미흡과 토론회 성격이란 주장 등 주민 반대에 취소됐다.

이날 행사장에는 원안위 사무처장 및 비상임위원인 안전정책국장, 영광 및 고창협의회위원장, 지역주민 등이 참석했었다. 당초, 공청회는 원안위 안전정책과장이 사전에 마련한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안을 설명한 뒤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을 좌장으로 전문가 토론을 펼칠 예정이었다. 토론에는 제무성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신진수 지질연 지진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 이진호 KINS 부원장, 손명선 원안위 안전정책국장이 참여할 예정이다. 지역 공술인에는 김용국 영광 공동행동 집행위원장과 윤종호 고창 협의회 위원이 예정됐었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공동행동측이 부실공사 영광핵발전소 폐쇄! 규제실패! 원안위 해체!’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무대 앞을 점거하면서 시작조차 못했다. 또한, 일부 주민들도 충분한 사전공지 등 절차를 갖춘 공청회를 요구했지만 토론회 수준이라고 반발하며 1시간 넘게 행사는 지연되다 결국 취소됐다.

실제, 원안위는 지난달 20일 영광지역을 방문해 10월 최종 발표 예정인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을 주제로 설명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원안위 소속 영광·고창지역 협의체 위원들이 공청회 개최를 요구하며 반발했었다. 이 때문에 당시 설명회는 정회를 하는 등 한때 소동을 빚었고, 협의 결과 전문가 토론을 갖춘 지역 공청회를 추진키로 했었다. 하지만, 원안위는 지난 15일에서야 공청회 대신 전문가 토론회개최를 알리는 공문을 지역에 전파했다. 토론회 성격에 문제가 제기되자 행사 당일 현수막 문구를 공청회로 변경했지만 안내책자는 여전히 토론회로 기재되는 등 현장에서 주민발발을 부르며 파행됐다. 원안위 측은 지역 주민 의견을 수용해 사전 공지 후 공청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