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시설 설치는 뒷전 선거 끝나니 강행

교통 혼잡 구간·무법지대는 오히려 방치

영광군이 단기간에 폭탄 수준의 주·정차 단속 과태료 수백장을 발부하면서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일부 구간은 안내시설 요구도 묵살한 채 단속부터 강행한 반면 극심한 혼잡구간은 오히려 방치해 원칙 없는 행정이란 비판이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올 초부터 10월말까지 불법 주·정차 단속 과태료 2,485(8,597만원)을 차량 소유주들에게 발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701건보다 거의 2배 수준인 784(46.1%) 이나 늘었다. 이는 영광군이 영광읍터미널 앞 사망사고와 상습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모든 차량을 우회하도록 교통체계를 전환하면서 집중 단속을 병행한 결과다. 그 결과 터미널 일대 불법 주·정차와 교통혼잡 문제는 어느 정도 개선됐다.

하지만, 단속카메라를 이용한 집중 단속 후유증은 적지 않다. 기존에 단속을 해왔던 터미널사거리 주변은 이번 집중 단속에 과태료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았지만, 신규 단속구간은 거의 폭탄 수준이다. 실제 10월을 기준으로 터미널 앞과 제일농자재 앞은 각각 71건과 3건인 반면 신규 단속에 들어간 KT&G 사거리는 285, 튼튼정형외과 앞은 160, 사거리 일방통행 143건으로 나타났다. 이를 우려한 상인들이 카메라 단속을 앞두고 한달 전부터 전신주와 차선에 주차가능 시간과 단속을 알리는 간판과 차선 설치를 요구했지만 단속부터 강행돼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 반면, 택시 대기 시설과 정차용 차선은 이설과 동시에 즉각 설치돼 대조를 이뤘다. 터미널과 같이 3차선을 확보한 이곳은 주·정차에도 비교적 교통소통이 원활해 과도한 단속이란 지적에도 군은 3차로 구간은 단속이 원칙이란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사거리에서 일방통행 구간은 2차로에 불과하지만 단속됐다. 그나마 군은 카메라 오작동으로 정상 차량들까지 과태료를 부과해 민원을 제기하면 찢어 없애란 황당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출퇴근길과 식사시간 대에는 거의 마비 수준인 우체국 사거리에서 해룡고와 영광대교회 구간, 터미널에서 고추시장 방면, 죽음의 도로로 불렸던 국제아파트 앞은 개선공사에도 여전히 악성 구간이지만 방치되고 있다. 심지어 군은 수년째 터미널 시장 앞 도로를 점거하고 있는 노점 등을 집중 단속할 계획을 밝혀 놓고도 방치하고 있어 형평성 불만을 유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