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짓는 청년 강수성 ‘파란농부 1기’ 해외연수 다녀와

한국농수산대를 다니며 영광군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강수성(21)씨는 지난달 열흘 일정으로 네덜란드의 선진 농업을 견학하는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5월 농협중앙회 산하 농협재단이 주관하는 청년농업인 육성 프로그램 파란농부1기생으로 선발된 덕분이다. 연수 3일차엔 서유럽 내 과일·채소 유통센터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토마토 선별포장 협동조합 그린팩을 방문했다.

강씨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은 현장 곳곳에 걸려 있는 조합원 농가 주인들의 사진과 최신 노래를 틀어놓고 즐겁게 일하는 젊은 직원들의 모습이었다. “마치 이 시스템의 주인은 우리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듯했다

7일차에 찾은 첨단온실 단지 아그리포트 A7(Agriport A7)’은 온실 난방원()을 기존 천연가스 대신 신재생에너지인 지열로 대체하고 있었다. 지열난방 시스템은 설치비가 비싸고 성공 여부도 불확실하다는 우려가 적지 않았지만 과감한 전환을 택한 것이다.

강씨를 비롯한 파란농부 연수단을 놀라게 한 것은 이러한 혁신 아이디어가 지역 대학생의 연구논문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강씨는 과연 우리나라는 일개 대학생의 의견을 해결책으로 받아들이려 했을까라며 서로 의견을 표출하고 조율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네덜란드 농부들을 본받아야 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농협재단의 사회공헌사업인 파란농부가 인상적인 첫발을 내딛고 있다. 청년들이 농촌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출범한 이 사업은 1기생 30명을 대상으로 국내외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모든 비용은 전액 재단이 지원한다. 앞서 18~35세 현업 또는 예비 농업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4~5월 진행된 선발 과정에선 전국에서 1,140명의 신청자가 몰리며 성황을 이뤘다.

재단은 이 가운데 가정형편이 어려워 해외연수 기회를 갖기 어렵거나 농업을 시작한지 3년이 채 안된 초보농업인을 우선적으로 선발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