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실·3과·12담당 신설, 정원도 670명으로 늘어

43개 부서는 통·폐합 및 이관·폐지, 명칭변경

영광군이 2019년 새해를 맞아 인구 및 일자리 정책을 강화하는 등 행정조직을 개편한다. 다만, 조직개편으로 인한 군민들의 혼선과 예산낭비는 불가피해 보인다.

영광군이 최근 확정한 ‘2019년 행정조직 개편 및 정원조정 계획에 따르면 군은 민선 7기 군정 역점시책 및 공약사업 추진을 위해 11일부터 정원 647명을 670명으로 늘리고 1개 실, 3개 과, 12개 담당, 1TF팀을 신설하는 등 중규모 개편을 단행했다.

신설부서의 경우 심각한 고령화와 청년정책을 전담하는 등 인구늘리기와 일자리 창출 업무를 집약하고 컨트롤타워 기능을 위해 인구일자리정책실을 직제 순위 2번째 부서에 배치(본청 2층 엑스포추진단 사무실)한다. 또한, 농특산물 유통망 확대와 방역 업무 증가에 따라 기존 농정과에서 축산·유통 업무를 분리해 유통축산과를 신설 배치(3층 해양수산과 사무실)한다. 계획적인 도시개발과 체계적인 환경관리를 위해 건설과 및 환경산림과 업무를 분리해 도시환경과를 신설 배치(환경과 2)하며, 영광군의 전략 산업인 e-모빌리티 산업 육성을 위해 기존 엑스포추진단을 ‘e-모빌리티산업과로 신설해 투자경제과와 함께 이동 배치(청소년문화센터 3) 한다. 부서 설치에 맞춰 청년지원, 사회적경제, 인사, 에너지산업, e-모빌리티정책, 유통시설, 산림휴양, 농촌개발, 도시재생, 도시개발, 정신보건, 송무 등 12개 담당과 전남체전 TF를 신설 했다. 또한, 관광과는 문화관광과로, 환경산림과는 산림공원과로, 건설도시과는 건설과로 변경하며, 13개 담당도 명칭을 바꿨다. 7개의 유사 담당은 행정, 자치교육단체, 지역경제, 엑스포홍보 4개로 통합하되 기존 문화교육사업소와 도시경관 등은 폐지했다. 신규 부서 및 통합 등에 따라 인구정책, 일자리창출, 결혼출산, 문화예술 및 전당 운영 등 16개 담당업무도 각각 이관한다. 전반적으로 16개 부서 신설과 43개 부서의 통·폐합, 이관·폐지, 명칭변경 등을 감안하면 총 59개 부서에 변동이 생긴다. 이에 따른 군민들의 혼란은 물론 예산낭비 지적은 불가피하다.

실제, 부서 명칭과 업무는 수차례 분리 변경과 복귀를 반복하고 있으며, 과거 조직개편 당시 계장담당으로 변경할 경우 실무 담당과 헛갈린다는 지적에도 강행했다가 이번에 다시 팀장으로 변경한다. 사무실 이전엔 1161만원이 투입됐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