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은 조직개편 실상은 자리 만들기?

전직들도 우려하는 전보위반, 직렬파괴

담당자가 바뀌고 저는 온지 얼마 안돼서 잘 모르는데...” 이는 영광군의 인사이동이나 조직개편 이후 민원인들이 가장 많이 듣던 말이다. 덧붙이자면 군청을 찾은 민원인들이 처리하고자 하는 업무를 어느 부서에서 담당 하는지와 부서 위치를 몰라 헤매는 것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11일자 조직개편과 인사이동은 기대와 우려를 동반하고 있다.

우선 영광군이 인구와 일자리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인구일자리정책실과 수도권 농특산물 유통망 확대를 위해 유통축산과를 신설했으며, 도시경관 부서를 도시재상과 도시개발로 분리해 도시환경과도 새로 만들었다. 담당급까지 16개 부서가 생기고 43개 부서는 통·폐합, 이관·폐지, 명칭 등 총 59개 부서가 바뀌었다. 이로 인해 영광군 직원 중 절반가량인 300여명이 승진, 전보, 공로연수 등으로 변경됐다. 물론 부서 명칭만 바뀐 경우도 상당수 있지만 이 과정엔 단기간에 또 자리를 이동한 직원이나 행정, 건축, 농업, 사회복지 등 각 전문 직렬이 다른 경우도 다수다. 의회 전문위원의 경우 상임위 성격에 따라 행정과 기술직을 각각 배치하는 것도 무시됐으며, 보건직이 홍보업무를 맡기도 했다. 이미 업무미숙 부작용도 노출됐다.

특히, 읍면장으로 간지 6개월만에 또다시 본청으로 이동한 부서장은 승진 교육 6주를 제외하면 4개월 반짜리 읍면장을 지낸 셈이다. 농업기술센터로 보냈던 원예특작업무를 다시 가져오고 문화예술사업소로 찢어 나눴던 관광과와 총무과 업무도 다시 회수했다. 몇 년 전 수천만원을 들여 만들었던 청소년문화센터 3층 학생도서관은 공사를 거쳐 본청에 있던 투자경제과와 이모빌리티산업과를 보냈다. 부서별 이동 과정에 들어간 1억원이 넘는 공사비와 기존 시설비까지 감안하면 막대한 예산낭비다. 더구나 건립 중인 영광읍복지회관이 올 상반기 준공하면 영광읍주민자치센터가 이전하고 빈자리가 생기면 또다시 실과 이동이 불가피하다. 전직들마저 조직에 사람을 배치하는 게 아니라 사람에 조직을 배치하는 자리만들기식 인사, 공사를 위한 인사란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읍복지회관 공사가 완료되는 하반기에 조직개편 인사를 했어야 한다민원인이 많은 부서를 낮은 층에 배치한다면서도 기획실과 관광과 등을 1·2층에 그대로 둔 것은 아직도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