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실>

임동환 기획예산실장

군정의 종합 기획 및 조정 기능 강화

군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결정에 반영하기 위해 온라인 군민 청원제를 운영하겠다. 청원 성립 이후 30일 이내에 군민 50명 이상의 지지를 얻는 경우 실과소장 또는 군수가 직접 답변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원과의 정책간담회를 정례화 하여 군정 주요사업 및 지역 현안과제 해결방안 등을 논의하는 등 군정의 종합 기획 및 조정 기능을 강화하여 군정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4개 분야 45개의 군수 공약사업을 로드맵에 따라 적극 이행하고 정책 전문연구기관과의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하여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에 나가겠다.

체계적 예산 확보와 지역성장 주도형 재정지원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춘 지역 현안 국고보조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그에 따른 재원 확보를 위한 타당성조사, 사전 이행 절차 상시 완료 등으로 국·도비 예산 확보에 주력함과 동시에 철저한 사후관리로 재정운영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강화하여 군민께 신뢰받는 건전재정을 운영하겠다. , 부족한 군 재정형편을 감안하여 경상적 경비 예산의 지속적인 절감과 유사·중복 사업, 효과성이 불분명한 사업의 과감한 정비와 조정으로 재정 절감을 실현하여 소외받는 군민 없는 촘촘하고 균형 잡힌 재정 정책을 운영하겠다.

특히,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건강 증진시설 확충과 평생교육과정 확대운영, 어르신과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여성의 일과 가정 양립 지원을 확대하겠다. 농촌중심지 활성화 기반시설 조성과 농산어촌개발, 지역에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성장산업 육성 등 다양한 분야에 고른 투자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부정부패 척결을 통한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결과 우리 군은 2016년과 2017년도에 이어 3년 연속 ‘2등급을 달성했다. 전남도 주관 2018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3년 연속 1등급을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공직자에 대한 군민 신뢰와 청렴 군으로의 위상을 유지하였다. 올해는 더 상승된 청렴 1등 군으로 우뚝 서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청렴문화 확산운동을 전개하여 실질적 청렴도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인·허가, 각종 계약 및 공사시행, 부패행위에 대한 신고체계 구축, 보조금 지원 등 청렴도가 취약한 분야에 대한 청렴서약서 교부 등의 시행으로 군민이 공감하는 예방적 감사행정을 추진한다. 또한, 연중 공직기강 감찰활동을 통해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고, 민원처리에 대한 법정기한 준수 및 민원처리 기간 단축 운영 등으로 고충민원 처리 실태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각종 발주 사업에 대한 원가산정, 공법선택, 설계의 적정성을 사전 심사하여 부실공사 및 예산낭비를 예방해 나가는 등 효율적인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 등을 실시하여 부정부패의 원천을 근절하겠다.

생동감 있는 온·오프라인 군정 홍보

민선7기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을 위해 힘차게 뛰고 있는 영광군의 역동적인 모습을 온오프라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해 나가겠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방송언론매체와 수도권지역 전광판, 대중교통 등을 이용한 주민 친화형 홍보를 지속 추진하고, 군정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생동감 있는 군정 소식을 신속하게 전하겠다. 특히, 고령층을 위한 문자 알림 서비스를 확대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를 더욱 강화하여 군민과 소통하는 행정을 구현해 갈 계획이다.

자치입법 역량 강화 및 법무·통계행정 내실

자치법규 정비 및 법령의 체계적 지원으로 고품질 법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애로 및 주민생활 불편 규제를 적극 발굴하여 지속적인 지역 성장 기반이 확대되는 초석을 마련하며, 규제개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협력할 계획이다. 다양한 정책 맞춤형 통계자료 생산과 정확하고 유용한 통계자료 제공으로 통계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971,585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9,531

군정 기획조정

15,688

공모사업 및 시책추진

2,580

예산편성운영

8,826

예산공통운영

36,405

감사행정추진

7,450

법제 및 소송

5,802

통계조사 및 자료 정리

7,835

규제개혁

257

군정 홍보

78,238

국도비보조금 반환금

25

예비비

538,973

 

<인구일자리청책실>

김선재 인구일자리정책실장

인구감소 대응 군민 체감·공감 정책 추진

저출산시대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구정책 추진과 살고 싶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다각적 방안을 모색하겠다. 3개 분야 80개 사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정책 수립 및 신규 제도에 대한 인구 영향 사전 검토제 도입과 전문가·각계각층 대표와의 군민 토론회, 계층별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하겠다. 또한, 인구분야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관내 학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구교실을 운영하여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결혼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겠다. 중앙 및 도 공모사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인구정책 전략 기반을 구축하고 재원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이 공감하는 지역맞춤형 일자리사업 창출

군민이 행복하고 공감하는 지역 맞춤형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고용 성과를 높이, 재정지사업 등 모든 분야에 일자리를 확대하여 군민의 고용 촉진에 힘쓰겠다. e-모빌리티, 전기자동차 연관기업 및 농공단지 입주 기업의 인력 수요 현황을 파악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고, 다양한 유형의 맞춤형 인력양성 훈련추진하여 인력수급을 해소하겠다.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지원, 퇴직자 4050 희망 일자리 장려금 지원, 실업자 직업훈련 실시로 안정적 취업기반을 조성하겠다. 드론산업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여 농가 인력 부족과 4차산업에 대응하는 융복합형 일자리를 만들어가며, 청년인턴 근속 장려금, 청년 고용창출 장려금을 지원하여 청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지원체제를 구축하겠다. 지역 내 마을사업장에 청년활동가를 배치하일자리 지원센터 운영으로 수요자 중심의 지속가능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겠다.

행복한 결혼·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 조성

결혼하기 좋은 사회경제적 여건과 함께 낳아 함께 기르는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다. 결혼을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결혼초기 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결혼장려금 500만원을 지원한다. 자녀를 희망하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 감소를 위해 난임부부 본인 부담금 지원 및 임신부 교통카드를 지원한다. 영광군 신생아 양육비를 첫째아이 500만원, 둘째아 1,200만원, 셋째아 1,500만원, 넷째아 2,000만원과 다섯째부터 아홉째까지 3,000만원 열째아 이상 3,500만원까지 대폭 확대 지원한다. 출산 축하용품 지원과 분만산부인과 운영비지원, 정관·난관복원수술비 지원,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비 지원, 임산부 전주차장 설치 등 안정적인 삶의 기반을 조성하겠다.

청년이 성장하는 청년활동 지원 강화

청년들의 다양한 사회 참여를 제고하고자 청년 동아리 활동지원사업, 청년학교, 청년 프리마 청년단체 소통 간담회 ()하다 톡(talk)하다운영, 청년정책 이슈 발굴을 위한 제2기 청년싱크탱크 및 청년정책 연구사업 등 청년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 청춘공방과 청춘플러스 카페 및 청년정책 E-소식을 통해 청년들이 소통하는 온·오프라인 거점공간을 운영하겠다. 청년희망 플러스 통장, 청년 취업활동 수당 등 청년의 자산 형성 및 구직활동도 지원한다. 청년드림 UP 321 프로젝트로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여 청년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굴비골영광시장에 2022년까지 총사업비 35억원을 투입, 청년창업 단지를 조성하여 청년들에게 창업 기회를 제공하고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사회적 경제 조직 육성 및 행복한 마을공동체 조성

취약계층 일자리와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을 적극 육성하따뜻하고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힘쓰겠다. 예비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일자리창출을 위하여 행정안전부와 전남도의 각종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지역민에 대한 사회적서비스와 저소득층의 지속가능한 일자리사업 재정을 확보하겠다. 지역주민들 스스로 마을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마을공동체 육성사업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주민과 행정간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하겠다. 씨앗 10개소, 새싹 1개소, 열매 2개소 등의 단계적인 마을공동체 육성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역량강화에 힘쓰겠다. 지역자원을 활용한 주민주도의 마을기업 발굴과 육성에도 힘써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는 마을기업 문화를 조성하겠.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488,876

인구늘리기 및 인구정책사업

18,668

청년정책 지원관리

8,888

청년활력사업 지원

52,227

청년일자리 창출

97,345

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16,148

결혼장려금 지원

39,000

임신부 교통카드 및 출산축하용품지원

21,000

난임부부시술비 본인부담금 지원

4,600

아이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조성

231,00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