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18 월 11:09
> 뉴스 > 특별기획
     
새해엔 이렇게 일 하겠습니다(2)
2019년 01월 14일 (월) 11:03:43 영광신문 press@ygnews.co.kr

<종합민원실>

오세윤 종합민원실장

   
군민편의 행복민원실 운영

다양한 민원수요에 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OK민원센터를 운영하겠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마인드 함양교육 및 민원담당 공무원 워크숍을 실시하여 친절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다. 또한, 매주 월요일에 야간민원실을 운영하여 여권 및 주민등록등초본을 발급하여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배려계층에 여권 무료택배제, 여권 수령 안내 문자 서비스,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도 제공하겠다. 처리기간 2일 이상 민원에 대하여 민원 단축처리 마일리지제운영 및 민원처리 지연방지를 위한 민원처리 사전예고제를 운영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로 군민이 행복한 민원행정 구현에 힘쓰겠다.

공정하고 신속한 인·허가 민원처리

·허가 민원상담 사전예약제를 운영하여 민원 처리절차 및 법령 사전 검토 안내 등으로 민원 불편을 해소하겠다. 복합민원의 경우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실무종합심의 회의를 신속히 개최하고 관련부서와 합동으로 현지 확인 및 주민 의견을 청취하여 빠르고 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다. 또한, 민원 One-Stop 안내를 위한 인·허가 처리 절차를 홍보하고 무허가 축사 적법화에 따른 개발행위허가 면제 등 인·허가를 간소화하여 군민 중심의 신속·정확한 인허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겠다.

맞춤형 부동산 정보 제공·생활밀착형 도로명주소 운영

토지관련 세금과 각종 부담금 등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되는 개별공시지가의 공신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시지가 조사·산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감정평가사의 정밀검증과 지가열람 및 이의신청과정을 거쳐 결정된 토지가격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지가정보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 또한, 부동산중개업자에 대한 지속적인 업무 지도, 부동산 실거래 신고 및 부적정 거래 사실거래 조사, 군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조상 땅 찾아주기 행정서비스와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추진으로 군민의 재산권 보호뿐만 아니라 투명하고 공평한 부동산 시장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법정주소인 도로명주소 사용에 있어 군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쉽고 빠른 위치 찾기를 위하여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유지보수와 찾아가는 도로명주소 및 상세주소 홍보로 군민 편의 향상에 노력하겠다.

국토의 효율적인 관리로 군민의 재산권 보호

현지 실사를 통한 공정하고 정확한 토지이동과 체계적인 지적기준점 관리로 정밀한 지적측량성과를 제공하고 지적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군민의 재산권 보호에 힘쓰겠다. 또한 등기부등본과 지적공부 간 비교검증, 지적임야 간 불일치한 도면 정리, 부동산행정정보 일원화 등 꾸준한 지적공부 정비와 무료 등기촉탁, 소유권 정리 등 양질의 지적민원 서비스 제공으로 토지소유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신뢰받는 토지행정을 구축하겠다.

디지털 공간정보를 위한 지적재조사 추진

토지의 경계 복원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하여 지적공부와 현실경계를 일치시켜 지적불부합지를 해소하고 부동산의 권리관계를 명확히 정리하여 군민의 재산권 보호에 힘쓰겠다. 또한 각종 인허가 및 개발로 인하여 항공영상과 불일치한 지역을 드론으로 촬영하여 고품질 공간정보서비스를 제공해 신뢰받는 공간정보 업무를 추진하겠다.

행복을 주는 농어촌 주거환경 조성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 층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저소득 및 노인 가구 등을 위해 공공임대형 행복주택(300세대)2020년까지 건립하여 저렴한 임대 주택을 공급,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주거복지 실현에 기여하겠다. 또한 농어민의 정주의욕을 고취시키고 도시민 유입을 높이기 위하여 농어촌주택개량(신축) 60, 빈집철거 200,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영광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225,675

인력운영비

11,944

기본경비

9,991

고객감동 민원행정

8,252

복합민원 인허가

3,425

부동산관리

17,742

지적업무추진

38,349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47,154

지하시설물 전산화

44,000

건축행정업무추진

17,930

슬레이트 처리 지원

27,888

 

<문화관광과>

김연수 문화관광과장

   
군민과 함께하는 명품 문화관광도시 육성

영광 불갑산 상사화축제가 전라남도 우수축제에서 대표축제로 2단계 승급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둔 한해였다. 축제발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군민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19년에는 상사화축제와 더불어 법성포단오제를 군 대표축제로 육성, 지역적 특색과 역사성을 담은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발전시키겠다. 특히, 2019년은 관광객 300만 명 시대를 준비하는 원년의 해로 정하고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맞춤형 관광 마케팅 강화, 4대 종교 성지순례 여행, 수요자 맞춤형 스마트 관광 정보 제공 등 관광객 수용태세를 확립하여 군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

지역특화자원과 연계한 관광 인프라 확충

불갑사 관광지 확장 계획에 의한 확장 구역 내 토지매입을 추진하고 백수노을관광지지정 및 조성계획수립용역을 완료해 관광지 지정을 전라남도에 신청 추진하겠다. 불갑사관광지주변 기반시설 조성사업, 좌우두 관광명소화사업(문화체험관건립), 염산 갯벌 랜드 조성사업을 마무리하여 쾌적한 관광환경을 조성하겠다. 백수 노을광장 조성사업과 불갑저수지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법성 진내근린공원 주변 정비사업을 추진과 기독교순교지 관광명소화사업 일환으로 염산 영성 체험전시센터와 야월 영성훈련센터를 조성하여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겠다. 칠산대교 개통에 따른 주변관광자원개발 사업비확보에도 최선을 다하며 관광지 및 관광자원개발을 통해 사계절 관광객이 찾아와 즐길 수 있는 관광객 300만 시대를 준비하겠다.

문화 기반시설 확충·품격 높은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군민문화향유 기회 확대와 건전 여가 공간 마련을 위해 영광문화원 및 영광 작은 영화관을 건립해 지역문화 저변확대와 발전을 도모하겠다. ·무형 문화재의 체계적 보수정비 및 보존관리를 통해 소중한 문화재를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주고 역사자원의 품격과 미래가치를 높여 문화재의 관광자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군민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할 수 있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역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 통합문화이용권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경제적 소외계층들이 차별 없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더욱더 힘쓰겠다.

쾌적하고 아름다운 관광지 유지 관리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사계절 쾌적하고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하여 다시 찾고 싶은 명품관광지로 기억되도록 관광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불갑사관광지, 수변공원 및 제당, 노을전시관, 백제불교최초도래지, 숲쟁이꽃동산 등 영광 대표 관광지의 계절 꽃 식재, 조경수 및 잔디 관리는 물론 시설물 수시 점검 및 관리로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 하는 등 방문객들의 안전 및 관광 편의 증진에도 노력하겠다. 노을전시관 내 체감형 게임존의 VR 컨텐츠 운영 관광객의 체험 및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

다양한 예술의 전당 프로그램 운영

영광예술의전당에서는 군민들의 높아진 문화예술에 대한 호응도에 발 맞춰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층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는 연극, 뮤지컬, 오페라, 가요 등 장르별로 26회의 기획공연과 작은 음악회 12, 전시회 12회를 준비하고 있다. 한문연 등의 우수 컨텐츠 공모사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고품격 우수한 프로그램을 유치해 군민들의 문화수요 충족과 대중화에 노력하겠다. ·장년층을 위한 흘러간 고전·세계영화도 매월 1회 무료 상영하여 모든 군민들이 도시권에 버금가는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과 함께 하는 즐거운 도서관 운영

단순히 책 읽는 도서관의 기능을 넘어 다채로운 독서문화행사를 통해 군민들이 서로 즐기고 소통하는 문화체험 공간으로 도서관 역할을 수행하겠다. 특히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독서활동지원과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임산부를 위한 도서배달 대출서비스, 그림책을 매개로 아가와 부모의 풍요로운 관계 형성을 돕는 영유아 북스타트 등을 통한 가족 소통의 장을 마련하겠다.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참여 공공도서관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책이음 서비스 시행으로 작은 도서관의 편리한 이용환경 제공과 다양한 계층의 군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군민 서비스를 향상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716,725

축제 육성 관리

58,627

관광시책 홍보

30,858

관광지 개발사업

637,949

관광지 주변정비

134,050

문화유산의 체계적 전승보존

16,966

문화유산시설의 보존관리

432,345

향토문화의 발굴육성

288,734

영광예술의전당 운영

88,397

도서관 운영

28,799

영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영광신문(http://www.y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영광신문 | 기사제보 | 제휴안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편집규약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물무로2길 37번지 | ☎061-353-0880-0881 | fax 061-353-088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종진
등록번호(전남 아00220) | 등록연월일: 1997-02-27(창간) | 발행인 편집인 대표이사: 박용구
Copyright 2009 영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y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