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무과>

김선엽 총무과장

군민화합 행정 지원 강화 및 군민 알권리 신장

43회 영광군민의 날 행사는 군민이 하나 되는 화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국내 자매결연 지자체와의 상호 교류 및 상생 협력관계를 견고히 하여 지역 특산품 판매 촉진과 우수 행정 사례 발굴로 군민이 행복한 영광 건설에 이바지 하겠다. 군민의 알권리가 신장될 수 있도록 우리군 행정기록물의 보존기관인 영광군 기록관의 공공기록물 이관에 철저를 기함은 물론, 전 직원의 기록물관리 실무교육을 통해 기록이 역사다라는 의식을 제고하고, 실무적으로도 행정기록물의 적법한 편철·관리가 일상적으로 자생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행정기관의 업무에 대한 투명성과 설명책임성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공무원 전문성 강화로 행정 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

공직사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성과와 고객중심의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는 물론 탄력적이고 유연한 조직운영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아울러 전문인제도를 운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장기근무를 유도하여 인사공백을 최소화시켜 행정 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

평생교육 기반구축과 활력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

군민 누구나가 배우고 즐길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군민평생교육 특화프로그램 42강좌, 여성자치대학, 군민교양강좌 24)을 운영하여 학습자의 자아실현 및 군민 행복지수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글을 모르는 노인이나 다문화가족을 위해서 찾아가는 문해교육을 실시하여 문맹률을 최소화 하는데 노력하겠다. 또한, 관내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55,000만원을 지원하여 글로벌 문화체험을 실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겠다. 학교 특성에 맞는 진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 개개인의 대학 진학 및 취업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군 산하 직원들의 복지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복지포인트 제도운영 및 건강검진, 휴양시설이용 지원, 직장동호회 지원 등으로 활력 넘치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상생의 노사문화정착을 위해 정기적 노사간담회 개최 등 노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건전한 노조활동 지원 및 근무조건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에게 소통과 경청으로 열린군정 실현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 구현을 위해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찾아가는 현장 민원처리로 군민들의 신뢰를 증진하고 내 집처럼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는 행복소통 상담실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경청과 소통으로 고충을 상담하겠으며, 민원처리에 있어서는 신속한 처리와 함께 면밀한 검토를 거쳐 외롭고 소외받는 사람들이 없도록 소통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한, 모든 공직자가 더욱 친절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정책수립 지원 및 정보화격차 해소

사회적으로 가치가 있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부의 정책방향성에 맞는 합리적 정책수립을 지원함으로서 4차 산업혁명 기술에 기반한 대민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달라진 행정업무 처리환경에 맞게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불필요한 행정적·재정적 낭비를 줄여 스마트한 선진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겠다. 누구나 정보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군민 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군민이 체감하는 통신비 절감을 위해 무료 와이파이망을 영광 대표관광지 및 공공시설에 확대해 대도시와의 정보화격차 해소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2683,181

행정조직 역량강화

91160

공무원 후생복지증진, 노사문화정착

197,271

사회단체보조금지원

24,907

이반장관리

11784

행정정보화를 통한 전자지방정부 구현

6967

정보화 기반 확충

6468

군민 평생 교육지원

37,512

지역인재 육성

125,880

인력운영비

1128,264

기본경비

26,968

 

<안전관리과>

김경호 안전관리과장

안전사고 및 재난·재해 대처능력 향상

군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우발적 사고, 자연재난 또는 범죄의하여 신체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군민안전보험을 가입·운영하겠다. 뜻밖의 사고로 상해 또는 장애를 입은 군민에 대한 보상 가능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통하여 군민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CCTV통합관제센터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 통합관제센터 24시간 근무체계를 유지해 범죄 예방 및 사건·사고 시 신속한 대응을 추진하고, 방범용 CCTV 35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안전사각지대를 해소를 통한 안전도시 조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국가안전대진단과 다중이용시설, 축제·행사장 등 재난취약시설 안전관리를 추진함으로써 시설물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풍수해보험사업과 폭염·한파 대응체계 구축 등을 통한 자연재난 대비 대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원전 안전성 확보 및 지원사업 효율적 추진

방송미디어의 다양화로 이중부담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중파 가정용 텔레비전 수신료를 지원하여 정보통신비용의 부담을 해소하겠다.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의 주택용 전기요금 일부 지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8개 읍면에도 원하여 전체 군민이 공평한 수혜를 받도록 하겠. 공중파 가정용 텔레비전 수신료는 고지서에서 월 2,500원 원천감면 되며, 주택용 전기요금은 대 당 월 8,845원으로 분기별로 지원하겠다.(`19. 1분기 분부터 적용 4월 지급) 또한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상시 감시활동도 강화하며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미래지향적인 사업을 발굴하여 지역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반기별 1회로 정례화 하여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공론화 등 원전으로 인해 발생되는 영향에 대하여 공동대응 해 나가겠다.

민방위 역량 강화 및 원전 방사능비상 대응능력 향상

국가중요시설인 한빛원전이 소재한 우리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통합방위 협조 계를 구축하고 안보교육·체험 확대, 주민 밀착형 생활 민방위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여 비상대비태세 확립 및 대응능력을 제고하겠다. 우리지역 여건에 맞는 단계별 및 실효성 있는 대응 체계를 갖추어 주민이 함께맞춤형 방사능 방재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주민보호조치 분야 재해약자 방사능 방재 집중 훈련 등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실질적인 방사능 방재체계를 확립해 나가겠다.

차별화된 교통서비스 제공 및 선진 교통문화 정착

군민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를 시행하여 교통난을 해소할 것이다. 100원 택시 및 장애인 콜택운행과 공용터미널 환경개선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 주민 및 교통약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

또한, 교통 혼잡지역의 불법 주·정차 집중속 추진과 민관 합동캠페인 실시 등 계도활동으로 안전한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여객 및 화물자동차 운수업체의 지속적인 지도단속과 유가보조금 지급 및 공영버스 구입 등지원을 통하여 운수업체의 경영 개선과 교통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운송질서 확립 및 군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선제적 하천 정비를 통한 사전 재해 예방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가 자주 발생되는 5개 지구(군남, 발막, 길용, 와탄, 만금) 및 소하천 정비 5개소(성산천, 발막천, 송남천, 두목천, 산하치천)대하여 통수단면 확대 및 유수지, 배수펌프장 정비를 통해 자연재해 위험요소를 차단하여 농경지 및 주택 침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겠다.

노후화된 하천시설물에 대한 수시 점검 및 정비로 하천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 체계적이고 항구적인 하천 정비 사업을 추진하여 우리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2643,508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31,829

재해 및 재난 예방

415,809

원전 안전관리 강화

146,060

원전 방사능재난 주민보호 대책 추진

5,928

민방위관리

35,401

교통안전시설물 확충

226,617

여객운송질서 확립

559,320

교통행정 지도

1846

재해 위험지구 정비

624,800

하천정비

547,898

재난관리기금 전출금

39,00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