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일/ NH농협중앙회 영광군지부장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은 행운과 다산을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기운을 받아 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루어지는 희망의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 농업인들에게 많은 격려와 응원을 보내주시고 농업. 농촌. 농협에도 믿음과 사랑을 보내주신 군민여러분과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 태풍 등 연이은 자연재해 속에서도 국민의 건강한 식탁을 책임져준 농업인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2019년 농협영광군지부와 관내 농.축협의 주요 현안 사항은 첫째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을 위한 각종 기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농촌인력중개사업과 벼공동방제사업 그리고 소규모 농기계 보급 확대로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고 쌀 등 농축산물의 제값받기와 영광군과 연계하여 소득증대 방안을 마련 실천하며, 빈번한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농작물재해보험 가입률을 확대하고, 로컬푸드점을 개설하여 지역에서 소비되는 농산물을 지역에서 생산.공급하여 농가에게는 일정한 소득창출 기회와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보전하고 농촌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를 추진하겠습니다.이를 통해 도시민에게는 힐링의 장소, 청소년에게는 교육의 장소를 제공하고 지역의 관광상품과 연계하여 관광객에게 지역 농수축산물을 홍보 판매하겠습니다.

셋째 청년농업인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농업.농촌의 미래에 희망을 제시하겠습니다. 지역의 청년농업인들을 농협중앙본부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우리농업의 미래로 키워나가는 한편 정부와 협력하여 농촌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유휴 창고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이 농촌에 돌아오고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는 청촌공간사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넷째 축산농업인이 안심할 수 있는 양축환경 조성과 축산업 발전방안입니다. 축산농업인과 함께 미허가축사 적법화와 가축분뇨로 인한 악취와 질병(AI, 구제역 등)예방에 노력하고 한우개량사업과 우시장 현대화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다섯째 군민 여러분의 사랑과 애용으로 발생한 수익으로 농업인 행복버스, 다문화가정 지원, 법률자문봉사단 운영, 어르신 가사. 보건 서비스 지원 등 복지증진에도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영광군과 영광군의회가 올해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영광 지역화폐(영광사랑상품권)의 유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상공인 지원에 농축협이 할 수 있는 역할에 집중하겠습니다. 특히 농축협이 담당하는 영광 지역화폐 발행 및 회수 업무 등을 원활하게 수행하여 영광군과 영광군의회에서 중점, 추진하는 영광군 상공인들의 사업활성화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군민 여러분! 올해에는 뜻하시는 모든 일이 이뤄지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