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과>

김영종 사회복지과장

다양한 복지급여를 제공하여 사회안전망 강화

복지급여 신청 시 조사 진행상황을 문자서비스로 알려주고, 신속한 조사와 결정으로 가구의 여건에 맞는 맞춤형 복지급여를 실시하겠다. 생계급여, 해산·장제급여 등에 84억원을 투입하여 주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겠다. 갑작스런 질병 및 사고로 생활이 어려워진 군민에게는 긴급지원, 공동모금회 연계 등을 통해 신속하게 위기 상황에 대응하겠다.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방문상담, 통합사례관리로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적극 찾아 나서겠다. 저소득 주민 의료보장 강화를 위한 진료비 지원, 건강생활유지비, 임신출산 진료비 등에도 11억원을 지원하여 군민의 건강기본권을 보장하겠다. 취약계층의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생활을 위해 임차가구에게 실제 임차료를 현금으로 지급하고 자가 가구에 집수리를 실시하는 등 군민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에도 기여하겠다.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2019년은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로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해이다. 191931일 일제 식민통치와 지배에 항거하며 대한독립만세외친 그날의 함성을 온 군민과 함께 재현하고 지난 100년간 역경 속에서도 꿋꿋하게 지켜온 독립과 평화의 정신을 기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갖겠다. 그동안 관리의 손길이 미치지 않아 방치되어 온 5.18 민주화 운동의 주역인 우리고장 출신 고 박관현 열사의 생가를 새 단장하여 민주화 운동 전시관으로 주민들에게 개방하겠다. 5월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역사의 장으로 지역출신 민주화 운동가인 박 열사의 뜻을 후세에 널리 알리는 의미 있는 사업으로 기대한다.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예우를 통해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고자 보훈회관을 운영한다. 참전명예수당, 보훈명예수당, 5.18유공자 생계비 지원 등 희생과 헌신으로 나라를 지킨 분들을 끝까지 책임지는 군정을 구현하겠다.

·관 협력으로 훈훈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관 협력 체계의 구심점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활성화하여 자원발굴과 적절한 배분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겠다. 특히 금년에는 희망이 모이는 영광곳간이라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공식적인 모금처를 통해 희망곳간 100호점 달성을 목표로 적극적인 모금활동을 펼치겠다. 조성된 모금액은 우리군의 위기가정에 희망으로 다가갈 것이다.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가족여행의 기회가 부족한 저소득층 가정에 가족과 함께하는 e-모빌리티 체험 여행을 실시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e-모빌리티 체험, 영광군의 주요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는 체험여행도 실시한다. 자원봉사 활동을 활성화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 자원봉사대회 개최, 우수 자원봉사자에 대한 연수 기회 확대,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자원봉사대 적극 발굴 등 군민 모두가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자원봉사를 통해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더불어 사는 행복한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 및 자산형성 지원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국가자격증 취득 장려금을 지원하겠다. 수급자에게는 취업과 창업을 통해 경제적 안정을 찾도록 지원한다. 자산형성 지원사업인 내일키움통장, 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에 11,500만원을 지원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빈곤의 대물림을 차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토록 하겠다.

장애인복지타운 건립해 종합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총 사업비 49억원을 투입하여 장애인 복지 타운을 건립 중에 있다. 철저한 감독과 점검을 통해 부실공사 없는 최고의 시설을 짓도록 하겠다. 완공 후 이곳은 장애인들이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명실상부 영광군 장애인복지의 허브가 될 것이다.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특화된 장애인일자리를 제공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및 장애인 의료비 지원도 확대 추진하겠다. 장애인 보호자의 경제활동 참여와 휴식을 제공하기 위한 장애인활동지원과 발달재활서비스 및 지역사회재활시설 등을 확대 운영하여 장애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3064,197

인력운영비

9,523

기본경비

8,293

국가 보훈 관리 및 지원

107,730

지역사회보장 및 민관협력

98,316

자원봉사 활동지원

12,201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

1299,669

자활지원

245,502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

47,808

장애인복지증진

1117,494

의료급여기금전출

117,661

 

<노인가정과>

김성균 노인가정과장

인생 제2막의 행복한 삶을 지원

관내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든든한 노년 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인사회활동 및 일자리사업 확대 운영과 기초연금 수급률 향상을 위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어르신에 대한 노인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고독사지킴이단 운영, 장기요양서비스, 무료급식, 경로우대 목욕이용권 지원, 이동세탁서비스 제공 등 보살핌의 서비스 강화로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하겠다. 어르신들의 여가생활의 중심 공간인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개·보수와 운영비, ·난방비, 공동부식비 등의 지원과 개선책 마련으로 편안한 쉼터로서의 역할을 제고하겠다.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위해 다양한 건강, 문화, 교육 프로그램 제공하여 건전한 시니어 문화를 조성하겠다. 또한, 인구 고령화에 따른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발 맞춰 나아가기 위해 노인복지관을 증축 및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 및 제공으로 노년 문화활동 활성화에 노력하겠다.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장사시설 조성

장묘문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관내 장사시설 부재로 불편을 겪고 있는 군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2021년까지 영광군 공설 추모공원(봉안당 및 자연장지)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해 부지 선정을 위한 공모를 3차례 실시하여 응모 부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 중에 있다. 올해에는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 및 국고보조 예산 신청 등 행정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자연과 더불어 군민의 쉼터가 될 수 있는 친환경의 공설 추모공원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친화도시 환경 조성

여성의 권익신장과 지위향상 및 실질적인 양성평등을 구현하기 위해 여성문화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갖고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아동의 권익증진을 위해 폭력 예방 및 인권증진 교육과 예방 활동을 강화하겠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과 저소득 가족의 생활 안정을 위해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를 확대 지원하겠다. 다문화가족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결혼이민자 친정보내기, 다문화가족 통합교육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 모여서 육아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공동육아나눔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영유아의 인지능력 및 성장 발달 촉진을 위한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하여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새로운 문화공간 조성 등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친화도시를 만들어 가겠다.

수요자 중심 맞춤형 보육 환경 구축

보육 및 육아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영유아보육료, 가정양육수당 및 아동수당을 지원하겠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환경개선사업, 안전공제회 보험료,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특별수당을 지원하여 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맞춤형 보육 환경을 조성하겠다. 또한,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우려되는 아동의 돌봄 강화를 위해 아이돌보미지원사업 확대 운영과 본인부담금에 대한 영광군 아이돌봄지원 사업을 지속 지원하여 수요자 중심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친환경적인 자녀 양육환경 구축에 노력하겠다. 공보육 실현과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9년 국·공립어린이집 5개소 확충하고 2021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을 총 7개소를 확충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아동·청소년 건강육성 및 건전문화 활성화 강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취약계층 아동에게 아동서비스 전문가 가정방문 점검, 가정위탁 아동 관리, 지역아동센터 및 공동생활가정 지원, 결식아동 급식지원 등 아동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다. 특히 취약계층 아동 야간 돌봄 서비스 지원과 9월부터 아동수당 대상자 확대 지급(8세미만)으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함으로 아동이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 201919일 개소한 청소년 글로리아카데미(메이커스페이스) 운영 지원을 통해 4차산업 미래 인재를 육성해 나가는데 영광군이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 청소년이 삶의 주체로서 필요한 인성과 자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청소년문화센터를 운영하겠다. 청소년 정서안정을 위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밖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청소년 종합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 동아리활동 및 오케스트라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지원하여 청소년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제공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7139,997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

322,589

노후소득 및 여가활동 지원

3916,580

노인복지시설 운영지원

93375

여성복지 증진

36,961

가족 및 다문화 가정 지원

234,598

보육복지 증진

964,147

아동복지 증진

638,265

청소년 복지 증진

81,281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5,20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