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과>

백형진 재무과장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행정과 군민체감 공평과세

금년에도 한빛원전 관련 지방세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세원 발굴을 통한 안정적인 지방세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각종 맞춤형 세정서비스 제공, 적극적인 지방세 징수활동 전개를 통한 체납액 일소, 효율적인 세외수입 및 자금 관리,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행정 추진과 정확한 과세자료 정비로 군민이 체감하는 공평과세를 실현토록 하겠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공유재산 관리와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청사 개보수 및 편의시설 등을 설치토록 하겠다.

자주재원 확충을 통한 재정 자립기반 강화

효율적인 세원관리를 통한 안정적인 지방세수 확보와 지방세 목표액 84,566백만원의 차질 없는 달성을 위해 탈루·은닉 세원 발굴을 위한 세무조사, 지방세 납부 홍보를 통한 납기 내 징수율 제고, 납세자 중심의 세정환경 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세무 이동상담실 운영하겠다. 또한, 맞춤형 지방세 알리미 운영, 찾아가는 어린이 세금 교실 운영, 성실 납세자 경품권 추첨 등을 진하겠다. 납세자 고충 해결과 권리보호를 위해 납세자보호관 제도도 운영하게 된다. 특히 금년에는 신규 세원발굴을 위해 사용후핵연료를 지역자원시설세 과세대상에 포함하는 지방세법이 개정되도록 원전 소재 5개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공동대응 해나가겠다.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행정 구현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연간 발주계획을 공개하고, 입찰공고, 계약체결 및 대가 지급 현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투명한 계약행정 구현과 계약의 적법·적절한 심의를 위한 내실 있는 계약심의회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군민이 체감하는 편리한 계약행정 구현을 위해 업체가 계약부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조달청 시스템을 활용한 전자계약 체결을 확대하겠다. 조달청의 하도급 지킴이를 활용하는 등 대금 미지급 및 지연지급, 이면계약을 사전에 방지하여 불공정 하도급 관행을 개선해 나가겠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의계약 관내 업체 우선 선정, 하도급 수주기회 확대 유도를 위해 각종 정보 제공, 선금 및 기성금 요청 시 대가 신속지급, 입찰공고 시 관내 인력 및 장비, 지역업체 자재사용을 적극 권장해 나가겠다.

적극적인 지방세 징수활동 전개로 체납액 일소

과년도 체납액 줄이기, 지방세 징수율 올리기 등 전남도 시책과 병행하여 군·읍면 합동 징수반을 운영하겠다. 고질체납자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및 공매처분, 부동산·채권·예금압류의 강력한 체납처분 단행과 부서 간 협업 체계 강화로 관허사업제한 등 다양하고 효율적인 징수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납기 내 납부 안내, 체납처분 안내 문자발송, 각종 홍보자료 배부 등 납세자를 위한 다양한 행정서비스 및 편의시책 제공으로 체납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세외수입 징수강화 및 군민이 체감하는 공평과세

2018년까지 각 부서별로 관리하고 있는 지난연도 세외수입 체납액 총괄 관리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세외수입과표팀을 신설, 세외수입업무 기능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징수활동 체납자의 집중관리로 체납액을 최소화 하고,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체납처분 및 행정제재 조치를 강화하여 건전한 납세풍토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개별주택 및 건축물 29,894에 대한 특성조사를 거쳐 정확한 가격산정 및 검증과 소유권 변경, 분할·합병 등 재산세 과세자료 일제정비와 적정세율 적용으로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세금 부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 및 쾌적한 청사 운영

공유재산의 규모가 확대되고 종류도 다양화 되고 있어 정확한 현황관리를 위해 내실 있는 실태조사로 체계적인 공유재산시스템을 정비하고 누락재산 발굴 및 유휴재산 대부와 활용가치가 없는 보존부적합 재산 매각으로 지방세수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청사 방문객의 편의와 민원상담을 위한 종합민원실 환경 개선, 방문객을 위한 안내 데스크 설치, 청사 편의시설 보수확충, 노후 읍·면청사 신축, 복지회관 시설 개보수 등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 운영에 더욱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 만원>

항목

예산

합계

4327,854

인력운영비

4026,208

기본경비

45,440

지방세정업무 추진

22,642

체납세 징수업무 추진

1567

정확한 과표관리

2887

재정운영관리

1268

관용차량관리

29,361

쾌적한 청사 및 물품관리

11161

·공유재산관리업무 추진

52,320

 

<스포츠산업과>

김대인 스포츠산업과장

군민의 건전한 여가생활과 생활체육 활성화

군민 누구나 쉽게 참여 할 수 있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활체육 저변 확대에 노력하겠다. 체육회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군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공체육시설, 경로당 등에 생활체육지도자를 배치하여 내실 있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지원하고 군민 건강증진에 힘쓰겠다. 또한, 영광스포츠클럽을 지원하여 체육 입문자들이 쉽게 적응하도록 도와 생활체육 저변을 확대하고 취약계층 유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위한 스포츠바우처 사업도 꾸준히 홍보하여 대상자들이 빠지지 않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전략적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우리 군은 매년 각종 스포츠 대회를 유치하여 스포츠 메카 영광군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에도 전국 규모의 권위와 명성을 갖춘 대회를 집중 유치하여 관내 숙박업소, 음식점, 특산물, 관광지 등에 대회 참가·방문객들의 소비를 유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축구, 유도 등 4개 종목의 동계 전지훈련을 시작으로 전국 중고 농구대회 등 12개 종목, 14개의 전국 및 도 단위 규모대회를 개최한다. 2020년 전남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남체전 22개 종목별 프레대회를 개최하여 대회 홍보와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겠다. 각종 대회 기간 중에는 참가 선수와 대회 관계자, 학부모 등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전국에서 몰려오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우리군 축제·투자유치·e-모빌리티엑스포 등 군정 홍보를 연계 실시함으로 스포츠대회의 유치 효과를 극대화 하겠다.

2020년 전남체전 성공개최를 위한 체육시설 새 단장

금년에는 2020년에 개최되는 제59회 전남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새 단장이 필요한 경기장 등 시설물에 대하여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손님맞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그에 따른 시설물 개선으로는 축구경기장 천연 잔디 및 관람석 교체, 육상트랙 교체, 테니스장 코트 교체사업 등을 통하여 최상의 경기장과 부대시설을 제공하여 선수들에게 경기력 향상과 안전하고 쾌적한 경기장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마을단위 야외운동기구를 추가로 설치하는 등 개보수를 통하여 군민들의 건강증진 및 여가활동에도 노력을 다하겠다.

선진 음식문화 정착과 식품 안전에 최우선

군민의 식품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지속적인 위생업소 지도점검과 유통식품 검사를 통해 부정불량식품과 식중독 예방에 힘쓰겠다.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위생등급제 지정 확대로 음식문화 선도에 기여하여 군민과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 스포츠 선수단에게 영광의 맛을 알리겠다. 공중위생업소의 한층 더 높아진 서비스 수준 향상으로 소비자에게 깨끗하고 친절한 업소가 될 수 있게 하겠다.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소규모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등에도 영광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위생영양관리를 내실 있게 추진하여 어린이들의 건강 수준 향상과 식품안전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 모싯잎송편과 고추장굴비 등 영광의 특산물 가공식품들이 더욱 경쟁력을 높이고 안심 먹거리로 정착되도록 위생지도와 교육으로 전국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식품으로 인정받도록 하겠다.

2020 전남체전의 성공적 개최를 통한 군위선양

2020 전남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6만 군민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모아 대회를 준비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축제 분위기를 조성, 200만 도민이 하나 되는 대화합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대회 개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또한, 우수선수의 발굴 및 육성·관리를 통하여 22개 종목의 시·군 대항별 경기에서 우리 군이 우수한 성적으로 상위 입상하여 군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겠다. 경기장 시설의 점검 및 정비 등으로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경기에 임하는 모든 선수들이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860,678

체육진흥 및 지원

242,324

생활체육 참여 확대

42,117

체육시설 확충

356,892

종합체육시설 관리

157,716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관리

39,658

인력운영비

8,631

기본경비

13,34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