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과> 정진삼 농정과장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의 활력을 더 높이겠다

농가 고령화 및 부녀화, 과소화 마을 증가, 4차 산업혁명 도래 등 급변하는 대내외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인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계층을 위한 선진 농업복지 체계 구축을 위한 농정 시책을 추진하겠다. 대표적으로 신규 시책인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분배와 영농활동 보장을 위한 농업인 월급제를 실시하고 농업인 단체의 원활한 소통과 정보교환으로 농업 발전을 도모코자 건립한 농업인회관의 운영 활성화를 추진한다. 또한, 농번기철 여성농업인의 가사부담 경감을 위한 마을 공동급식, 출산 여성농업인을 위한 농가도우미, 농촌지역 거주 여성농업인의 복지혜택 증진을 위한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여성농업인의 복지증진과 전문 농업경영인력으로의 육성을 지원한다. 선진 농업복지 체계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활력 넘치는 농업·농촌을 육성하겠다.

지역전략 식품산업 경쟁력 강화

찰보리산업을 우리군 미래 전략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70억 규모의 ‘2019년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에 공모한다. 이를 통하여 각종 신규 보리제품을 개발하고 통합 마케팅으로 영광굴비 이외의 신규 지역 특산품 브랜드로 영광 찰보리 제품의 전국적 판매확대를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전국단위 온·오프라인 통합 홍보마케팅 추진, 주체역량 강화 워크숍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다양한 찰보리제품 패키지화를 지원하여 보리산업 메카로서 영광군의 지명도를 제고하여 영광군 보리제품 브랜드 보리올인지도 향상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더불어 전라남도지사인증 농수특산물 품질인증업체 관리 및 신규·연장인증 추진과 전통식품 산업화, HACCP시설 확충, 6차산업 인증경영체 강화, 청년농업인 6차산업화 기반구축 등 다방면의 공모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 식품·가공 산업을 활성화한다. 또한, 다양하고 안전한 농촌체험 프로그램 지원과 도농교류를 추진하여 우리군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운영 활성화를 추진하겠다.

저비용고소득 친환경 농업기반 확충

예측 불가한 자연재해의 잦은 발생, 농산물 가격 불안정 등으로 농가 경영이 불안정을 극복하기 위하여 유기농업 중심 친환경농업 내실화 및 저비용·고소득 농업기반을 확충한다. 이를 위해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해 친환경 인증목표를 유기농 459ha, 무농약 1,765ha로 설정하고 단지조성 장려금, 볏짚환원, 새끼우렁이, 인증비, 잔류농약 검사비 및 유기농자재 등을 지원한다. 농업경영 안정 및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자 벼 병해충 공동방제 확대 추진, 드론 등 각종 농기계 지원, 쌀소득보전직불제, 밭농업직불제, 경영안정대책비, 벼 농자재 등을 지원하여 농업 생산비를 절감하고 소득안정을 도모한다. 또한, 농업 생산의 규모화로 FTA, DDA에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식량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단지별 50ha 이상 들녘경영체를 4개소 육성할 방침이다. 그리고 농작물 재해보험 확대, 친환경 둠벙 조성, 벼 공동육묘장 설치를 지원하여 가뭄, 태풍 등의 자연재해 피해를 최소화하여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하겠다. 마지막으로 국가 주요 농정시책인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의 목표량인 702ha 이상을 추진하여 쌀 생산조정을 통한 산지 쌀값 안정 및 쌀 이외 식량작물 자급률 제고에 앞장서겠다.

신소득 창출 특화작목 육성

현재 원예분야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스마트팜이다. 원예작물 집중 생산단지인 스마트팜 조성을 위한 국비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응모하여 시설 및 시스템 보급에 앞장서며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하여 작물별 시설 및 시스템에 대한 교육도 병행하여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 원예작물 생산기반 현대화 및 규모화를 지원하여 안정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군 특성에 맞는 틈새 소득작목으로 친환경 밭미나리, 기후변화에 따른 아열대 과수 재배단지 조성 등 신소득 작목을 발굴 및 육성하여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2672,308

농업인 삶의 질 향상

246,520

식품가공산업육성

46,624

소비자 눈높이 농산물 생산

1621,117

친환경 농산물 확대 생산

702,881

인력운영비

16,964

기본경비

9,588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43,884

 

<유통축산과> 강성욱 유통축산과장

농산물 판매 및 홍보기능을 더욱 강화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 판매 및 홍보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 지난해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유통식품업무 평가 결과 우리 군은 2017년도에 대상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군에 선정되었다. 2019년 평가에서도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농산물 판매 및 유통 선두 군으로의 위상을 유지하겠다. 올해는 대도시 농특산물 판촉 및 직거래 행사를 적극적으로 추진, 우수 농특산물 수도권 판매기반 확대에 더욱 주력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도농 직거래기반을 확대하겠다. 농산물 온라인 판매도 확대하여 차별화된 농특산물 브랜드 마케팅 강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우수 농특산물 판매 및 유통확대를 위해 영광쌀 택배비 지원, 홈쇼핑 판매 지원, 농특산물 포장재를 지원한다.

농산물 산지유통체계구축을 통한 시장교섭력 강화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 지원, 고품질 쌀 생산단지 조성 등을 통해 우리군 고품질 브랜드 쌀을 육성하고 전남 10대 브랜드 쌀 선정, 수도권 학교급식 친환경 쌀 납품활동 등을 지원하여 영광쌀 판로확보 및 상품 차별화 촉진으로 영광 쌀 경쟁력을 제고 하겠다. 서울시 중랑구와 업무협약을 앞두고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식재료지원, 학교급식 Non-GMO 식재료지원, ·중 무상급식 식품비 지원사업 등 공공급식(학교, 어린이집 등) 영역에서 대규모 농산물 판매처를 확보하는 등 판로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로컬푸드 및 영광군유통의 활성화를 통한 우리군 주요 품목 산지유통활성화와 브랜드 경쟁력제고, 생산농가 조직화와 규모화 된 유통체계를 마련하여 농산물 산지유통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연계하여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을 통한 지속 가능한 먹거리를 매개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해 나가겠다..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실현과 스마트팜 확대

동물복지 축산농장 및 녹색축산농장 인증 및 지정 확대로 소비자 신뢰확보와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및 ICT융복합 사업으로 가축의 생산성향상을 추진하겠다.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확대로 쾌적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겠다. 아울러, 가축시장을 신규로 조성하여 깨끗하고 이용객의 편리를 증대하여 타 시군 농가 유입은 물론 투명한 거래를 위해 전자경매시스템을 유치하여 축산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토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적극 홍보 및 지원하여 지속 가능한 청정 축산환경 구축하겠다. 그동안 겨울철 유휴농지를 적극 활용하여 경종농가 소득보전에 기여한 조사료생산유통 기반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 군민 건강 증진을 위해 영광승마장을 운영하여 학생승마체험, 소방관재활승마, 전국말타기 운동 등 다양한 승마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군민들이 승마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넓혀 나가겠다.

AI·구제역 등 사전방역 강화·자연순환 축산 활성화

체계적인 방역관리를 통한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 전염병 사전 차단을 위해 구제역 예방백신 및 기자재 지원, 가축예방 접종, 돼지써코 백신 접종, 가축공동방제단 운영, 가금농가 예방백신 접종을 실시하여 예방위주의 가축질병 방역체계를 구축하겠다. 2015년부터 4년 연속 청정지역을 유지하였다. 가축분뇨를 퇴비·액비로 자원화하여 사료작물 재배에 이용하고 여기에서 수확된 작물을 가축에게 급여하는 자연순환 축산을 활성화하여 지속가능한 축산기반을 구축하겠다. 축산물 소비량 증가 및 안전한 축산물 소비에 대한 군민들의 기대 증가에 대하여 지속적인 생산유통 점검 등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 또한, 악취저감제 및 자연순환 기반구축 지원, 축사안개분무기 지원, 친환경 퇴비생산 등을 추진하여 가축 및 축사 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농장 조성으로 쾌적한 환경조성과 청정 축산물 생산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312,780

명품 브랜드쌀 유지관리

220,360

학교급식 식재료 지원

96,310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구축

68,328

축산 경쟁력 강화

411,598

축산기반 구축

482,157

긴급방역

18,791

영광승마장 운영

15,236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