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공원과> 박정현 산림공원과장

군민이 숲에서 행복을 누리는 산림행정 추진

금년을 군민이 숲에서 행복을 누리는 산림행정의 원년으로 정착시키겠다. 향후 10년간 영광군 산림을 대상으로 산림자원의 조성 육성, 산림의 보존 및 보호, 산림의 공익기능 증진, 산림문화·휴양 증진, 산림재해의 예방 및 복구, 임산물의 생산·가공·유통에 관한 사항을 포함한 영광군 산림종합계획(20202029)’을 수립해 시행하겠다.

모두가 누리는 산림복지 실현

2018321일 개장한 영광 물무산 행복숲을 이용객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난해 11만여 명이 찾은 물무산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CCTV 4대를 추가로 설치하고 시설물은 매일 점검하고 보수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겠다. 대마·묘량면 일원 태청산과 장암산에 태청산 산림휴양레포츠파크를 만들기 위해 3억원을 투입 주 통행로인 임도 35km 전 구간에 숲가꾸기와 칡덩굴 제거사업을 실시하겠다. 대마면 남산 1,2제 저수지 주변을 특화하기 위해 구체적 개발방안을 마련하고 장암산에 있는 국유림에 산림욕장을 만들기 위해 산림청과 협의한 후 국비지원을 신청하겠다. 노을이 아름다운 백수 구수산 일원에 칠산 바다 노을숲길 만들기 위해 숲속 둘레길 30km, 출렁다리, 경관 전망대를 만드는 사업을 포함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백수해안도로를 일주하는 방문객들이 머물고 싶어 하는 관광지로 만들 계획이다. 영광읍 소재 우산공원~물무산 행복숲~성산공원을 산책로 형식으로 연결하는 녹색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공원과 숲이 어우러진 숲세권 도시를 만들겠다.

일자리가 나오는 경제 산림

호두 100 프로젝트추진으로 지난 4년간 식재한 호두나무 78ha31ha를 추가로 식재하여 ‘100ha, 100농가, 100년 수확호두 프로젝트를 완성하겠다. 이를 통해 호두를 영광군, 나아서는 전남을 대표하는 임산물로 만들어 임업인 소득향상에 기여하겠다. 한 번 심은 호두나무는 10년 후 본격 수확기에 도달할 때까지 산주와 손잡고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토종 블루베리라 일컫는 정금나무를 산업화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흉내 낼 수 없는 특산물로 만들겠다. 2017년에 조성한 정금나무 시범단지 1개소 외에 추가로 2개소를 조성해 정금나무 산업화 기반을 착실히 구축해 나가겠다. 표고, 떫은감, 대추, 조경수, 잔디, 분재, 야생화 등 청정임산물 소득사업으로 78,000만원을 임업인에게 지원하겠다. 조림사업으로 79ha116,000만원을 투입해 목재생산림, 바이오순환림, 미세먼지 저감숲, 특용수 조림을 실시하고 숲가꾸기 사업으로 11 5,000만원을 투입하는 등 산림을 미래자원과 일터로 육성하겠다.

사람과 자연의 생태산림 구현

지난 110일 전라남도 도립공원위원회에서 불갑산을 도립공원으로 지정·고시했다. 앞으로 공원계획과 전략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내년 초 불갑산 도립공원 결정고시가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불갑산 도립공원에 있는 불갑사, 참식나무, 진노랑상사화 등 역사·문화· 자연생태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도립공원 지정에 따른 불갑산 브랜드 가치 상승이 관광객 증가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홍농읍에 있는 영광 테마 식물원은 이곳만의 가치를 찾아내어 금년에 국비 3억원 포함 6억원의 사업비로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다. 영광 테마식물원과 연접해 있는 영광승마장과 앞으로 들어설 안전체험 시설 등과 연계해 학생들이 3개소의 프로그램을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영광생활체육공원에 있는 장미꽃 식재지를 확대·정비하여 장차 장미축제를 열 수 있을 정도로 내실 있게 관리하겠다. 영광군에 진입하면 정원에 들어서는 느낌을 갖도록 영광군 주요 진출입로를 수목과 초화류로 아름답게 꾸미겠다. 영광산림박물관은 숲해설가를 배치해 불갑사 관광지구 생태관광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 올해는 국비 등 2억원의 사업비로 영광산림박물관 내에 영광의 자연과 생태 문화를 가상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590,225

국토공원화 사업 관리

140,597

공원 조성 및 관리

70,806

환경보전 기반조성

104,591

산림자원 조성 관리

841,495

산림소득사업 관리

38,102

산불방지 대책

81,270

산림 보호 관리

292,513

인력운영비

12,482

기본경비

8,369

 

<해양수산과> 정주 해양수산과장

웰빙힐링 해양 관광 활성화로 지역경제 견인

섬 관광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작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총 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하는 낙월도 어촌관광 거점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송이도 마을 특화 개발사업(20억원)과 낙월도 해양테마공원 조성(38억원)에 만전을 기하겠다. 이를 통해 섬 지역의 균형 발전 도모 및 관광객 유치를 통해 주민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 내부적으로는 신규공무원과 평소 섬 방문의 기회가 적은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영광 섬바로알기 행사를 통해 영광의 섬 역사와 생태관광 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 ‘섬의 날제정을 기념하여 군 자체 행사를 통해 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와 행정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예부터 전남 3대 해수욕장으로 명성이 자자한 가마미해수욕장과 전남 최고 높이의 칠산타워 시설개선과 깨끗한 주변 환경관리를 통해 해양관광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영광굴비산업 발전 위해 참조기·부세 양식사업 확충

최근 해양 생태계 변화와 무분별한 남획으로 어획량이 감소하고 있는 참조기를 해상가두리 양식, 축제식 양식 등 다양한 양식 방법을 통해 생산량 증대에 힘쓰겠다. 전라남도 해양수산기술원 영광지원과 참조기·부세 양식 기술개발·수탁 계약을 통해 참조기 수정란 생산 및 참조기·부세 축제식 양식기술을 개발하겠다. 민간업체와 참조기 종자생산 및 양식계약을 통해 참조기 종자생산부터 성어 출하까지 계획 생산을 실현하여 굴비 가공원료의 안정된 공급으로 굴비산업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 작년도 참조기 해상가두리 시범양식 결과 사업성·경제성이 입증됨에 따라 관내 해상가두리 신규어장을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다. ICT기술을 접목한 참조기 스마트 양식단지를 조성하여 체계적인 양식생산을 통해 참조기 양식 산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

쾌적한 해양환경 조성과 어장환경 개선에 주력

해양쓰레기 정화사업과 조업 중 인양 쓰레기 수매, 해양 쓰레기 선상집하장 설치를 통해 늘어나는 해양쓰레기를 신속하게 처리하여 우리군 어장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이 청정 수산물로 자리매김 하도록 하겠다. 폐지주 제거사업, 굴 등 조개류 어장 투석 작업 등 어장환경개선을 통해 수산물 생산량을 증대시키고 우리군 연안해역이 해양생물자원 보고가 되도록 하겠다. 연안지킴이를 활용하여 바다환경오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어민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해양 쓰레기 정화사업을 확대하겠다. 해양환경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바다에서 일어나는 각종 불법행위를 방지하는 등 해양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굴비산업 경쟁력 강화와 천일염 산업 활성화

1인 가구, 핵가족 위주의 소비시장 변화에 대처하고, 청탁금지법 시행, 참조기 자원 감소로 어려움겪고 있는 굴비산업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공동덕장 건립, HACCP 시설 지원 등 위생적인 생산 환경을 조성하여 식품 안정성 확보에 노력하겠다. 현대인의 식문화를 반영한 굴비소포장재를 개발·지원하여 최근 소비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 영광굴비 소비 촉진을 위해 남녀노소 모두 좋아할만한 신제품을 연구·개발할 계획이며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 등 판로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천일염 채염자동화기계, 전동대파기, 수문 급·배수 자동화 시스템 보급 등 노동력을 절감 할 수 있는 염전시설의 자동화·현대화로 안정적인 천일염 생산기반을 구축하겠다. 천일염 제품의 고급화로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 등 소비촉진에 힘쓰겠다. 생산자의 경영안정과 천일염 가격 상승을 위해 경영 안정지원제도와 천일염 수매제 도입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구축하겠.

  어촌 SOC 확충 및 정주 여건 개선

영광군은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우리지역 바다, , 해양경관을 조성을 위한 어촌뉴딜 300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179억원을 투자하여 법성항, 송이도항, 상하낙월항에 어항 접안시설 보강 및 확충, 경관개선, 주민역량을 강화한다. 4차 도서종합개발사업으로 201921억원을 투자하여 하낙월도·송이도·각이도 등 3개 도서에 물양장, 관광도로 보수 등 기반시설 등 섬 지역 생활환경 기반시설 정비확충 및 생활여건을 개선하겠다. 또한, 송이해수욕장지구 및 백수 대신지구 등 연안 정비 사업으로 17억원을 투자하여 연안 침식에 따른 재해 예방과 자연경관 훼손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취약시설물을 정비보강하겠다. 10억원을 투자하여 선착장 가로등 보수, 어항정비, 복합다기능 부잔교 설치 등 어업인 편의 도모와 수산·물류관광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어항 시설을 개선·보완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384,296

해양수산진흥

76,819

어업지도선 유지관리

16,829

어선어업

50,950

양식어업

112,443

수산자원 조성

149,390

수산물 가공유통

42,250

천일염 육성 관리

63,562

연안관리

170,768

해양환경 보존

54,160

어장환경 개선

12,800

도서종합개발

212,600

어항 개발 관리

59,800

관광지 개발사업

34

행정운영경비

21,922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