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협의회와 간담회 및 한빛원전 화재특별점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전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안전성 강화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엄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2일 양일간 한빛원전 지역을 찾아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한빛원전을 방문해 안전 관리 강화를 당부했다.

이틀간 원안위 소관인 고창 및 영광지역 원자력안전협의회와 차례로 간담회를 개최한 엄 위원장은 한빛 3·4호기는 격납건물 내부철판(CLP) 종합점검을 추진 중이며, 콘크리트 공극 가능 부위도 전수조사를 원칙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원안위 위상 강화를 추진 중에 있으며, 협의회를 중심으로 지역주민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원전의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엄 위원장은 지난 2월 원전안전종합대책 주민 공청회 결과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주민들의 요구한 사안이 제대로 반영되질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엄 위원장은 반영된 사안 외에 추후검토결론 건은 법개정이나 구조적 절차가 필요한 사안 등 별건으로 다루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사고 고장 등으로 정지한 원전의 재가동 결정에 지역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는 지적에는 이번 종합대책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지역참여 방안을 구체적으로 고민하겠다는 입장이다.

방재대책 등과 관련해서도 지방정부 역할을 늘리는 것을 고민 중이다며 다만, 지방자체단체가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추는 절차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전반적으로 주민들 의견이 성격이 달라 종합대책에는 모두 들어가지는 않더라도 그 의견을 버리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원안위는 지난 220일 영광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원자력 안전기준 강화 종합대책()에 대한 국민의견 수렴차원의 전문가 토론을 겸한 3(영광·고창·대전) 지역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한편, 엄 위원장은 한빛원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관계자들에게도 외부전문 점검업체를 활용한 화재안전분야 특별점검 실시 등 원전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