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정보·물자 교류 3대 분야 36개 세부사업

공공급식·직거래장터 넘어설 영광군 전략 과제

국내 최대 경제도시 서울시가 지방과 상생발전을 위한 세부 계획을 밝힌 가운데 영광군의 대응 전략이 주목된다.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는 서울-지방간 격차문제 해결 및 상생발전 의지를 대 내·외에 선언하고, 지방과 협력을 강화하는 서울선언문 선포 및 협약식을 김준성 군수 등 지자체장과 서울구청장 및 시도지사협의회 관계자 등이 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2일 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날 서울시가 밝힌 지역상생 종합계획은 지방의 기여와 희생을 통해 발전한 서울의 성과를 지방과 공유하고 지방이 요구하는 서울의 우수사례 및 혁신기술을 전파하며, 지역 교류사업의 체계적단계적 추진으로 사업간 연계성·유기성을 강화하는 게 핵심이다. 이 계획은 인적·정보·물자 교류 등 3대 분야로 9대 추진과제, 36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인적교류= 지역 정착·활동을 지원하는 인적교류 분야는 지역연계 일자리 창출이나 서울농장 조성·운영 및 귀농·귀촌, 학교 밖 청소년 산촌유학 및 대안학교 교류 등 서울시민의 지역활동을 지원한다. 반대로 지역주민의 서울활동을 지원하는 지역청년 혁신체험 학점인정 프로그램, 서울을 누비는 청년농부, 공무원의 인사교류 확대 및 교육과정 개방 등이다. 또한, 청년학교, 역사·문화·예술 공연 교류 등 상호교류 활동지원 및 인프라 구축도 추진한다.

#정보교류= 혁신 기술·제도를 공유하는 정보교류 분야는 기초(자치분권대학 서울캠퍼스), 심화(서울정책연수 프로그램 활성화), 확산(찾아가는 혁신로드) 단계의 서울-지방간 계획을 비롯해 지자체 및 마을과 마을 상생공동체 MOU 체결 등 맞춤형 우호교류 협약을 추진·활성화 한다. 또한, 서울과 지자체간 공동마케팅, 서울과 지방간 상생 관광패스 등 지역상생 관광콘텐츠를 개발·운영한다.

#물자교류= 자원의 유기적 연계를 위한 물자교류 분야는 전통시장 공동마케팅 등 직거래장터 활성화와 고향을 서울에서 만나는 상생상회 운영, 농업공화국 지역별 코너 조성, 지방 폐교를 활용한 자연체험 캠핑장 조성 등 상설 자원연계 복합거점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도농상생 공공급식 등 지역상생 판로를 연계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이처럼 서울시의 구체적인 상생계획 선포에 따라 영광군의 대응 전략도 관심이다. 이미 중랑구에 공공급식을 공급하고 강동구와 자매결연을 추진하는 등 매년 수도권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있는 기존 사업을 넘어 농업은 물론 일자리, 교육, 관광분야의 발전 전략이 과제로 떠오른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