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산자부·원안위·한수원 고발 기자회견

군민모금 통해 법적대응 및 항의투쟁 병행도

열출력 제한치 초과로 수동정지 한 한빛 1호기 사건에 지역여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지역 내 153개 기관·사회단체로 구성된 한빛원전 범 군민대책위원회와 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모임은 13일 오전 11시 영광군청 앞 광장에서 한빛 1호기 열출력 급등 사건 및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정책 등과 관련해 산업부 및 원안위, 한수원을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범대위 측은 사전 밝힌 회견요지를 통해 한빛원전 1호기 원자로 제어봉 조작 실패로 영광군민들은 분노하고 불안해 하고 있다며 한수원의 안전 불감증 한계 지적과 원안위의 셀프수사도 군민들은 믿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부의 원전정책은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있어 한빛원전의 위험으로부터 탈출하고 군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 의지를 함께 한다고 밝혔다.

이에 범대위는 이번 회견을 통해 열 출력 급등사고 책임자인 한수원과 원안위를 사법기관에 고발하고 한빛원전 관리부실 책임자인 산업부를 고발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산업부에는 고준위 핵폐기물 재검토위원회를 즉시 해체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영광군민의 강한 의지를 한데 모아 자발적인 모금으로 법적대응과 항의투쟁을 병행하겠다며 향후 대응 방침도 함께 밝혔다. 범대위는 또 지역언론 등을 통해 이번 한빛 1호기 사건의 구체적인 진행 상황을 알리고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규탄대회 및 각종 집회에 군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읍면별 주요 시가지 등에 관련 내용의 현수막이나 깃발 등 200여장을 부착해 이번 상황을 대군민 홍보할 방침이다. 군민모금은 1,000만원을 목표로 11구좌 1만원을 범군민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명의의 계좌를 통해 진행한다. 모금 등 기타 관련 사항은 범대위로 문의(061-353-0071) 하면 된다.

한편, 원안위는 지역에서 요청한 한빛 1호기 사건의 자체 특별조사 중단과 주민이 수용 가능한 특별조사에 수사를 이유로 지난달 31일 사실상 거부했다. 하지만, 지난 10일 영광·고창 안전협의회 재요청에 따라 전문가를 포함한 특별조사 수준의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운영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