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까지 분야별 맞춤형 정책연구 용역

늦은 만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책 필요

영광군이 오는 2040년까지 추진할 중장기 인구·청년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8일 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김준성 군수와 강필구 의장, 실과소장 및 읍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청년정책 종합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저출산 고령화로 영광군 인구가 1969163,157명에서 지난 6월말 54,000명까지 감소하자 정부 및 전남도 정책과 연계해 체계적인 단·중장기 대책을 마련하자는 목적이다. 군은 인구 현황 분석을 통해 복지·문화, 일자리·청년, 정주여건 등 분야별, ·중장기 전략과 중앙 및 전남도 연계 사업방안 제시 등 지역여건에 맞는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근 50여년간 인구변화, 지역여건, 인구감소 원인 등 실태 분석과 출생률, 사망률 및 이동률 등 최근 변화에 따른 장래 인구 전망을 통해 닥칠 위기와 현상을 분석한다. 또한, 중앙 정부의 인구 정책과 사업, 타지역 정책 중 영광군에 적합한 성공 사례와 실패 요인, 그동안 영광군이 추진한 시책 등을 면밀하게 파악한다.

특히, 훈련된 조사원들이 청년(19-45)과 가임여성(15-49) 15~70세 남녀 및 기·미혼 500명을 개별 및 집중집단면접(FGI)하는 실태 조사도 진행한다. 국내 및 해외사례 연구를 비롯해 자문회의를 개최, 각종 의견도 수렴할 방침이다.

인구정책의 경우 발굴된 전략을 5, 10, 20년 등 단·중장기로 구분하되 실현을 위한 제도적(조례) 장치 및 협력적 거버넌스, ·관 등 관련 주체의 역할 분담, 이미 수립된 ‘2025 영광군 발전 종합계획등과 연계한 차별화 대책 등 추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청년정책의 경우는 현황 분석, 청년 변동의 인구사회학적·사회경제적 원인 규명을 비롯해 청년에 대한 인식 및 욕구(수요) 파악, 국내외 청년정책 사례 분석을 통해 영광군에 적합한 중장기 정책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영광군 인구정책 비전, 목표, 전략 및 정책방향과 분야별 핵심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사업 및 추진 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다만, 전문가를 통한 중장기 대책 수립이 늦은 만큼 구체적이고 현실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단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