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경력경쟁 임용시험, 10월11일까지 응시

보건·전기·수산·도시계획·토목·건축·운전 7개 직류

영광군이 최초로 임용시험을 통해 다수의 경력직 지방공무원을 직접 채용한다.

영광군이 지난 23일 공고한 ‘2019년 제1회 영광군 지방공무원 경력경쟁 임용시험 시행계획에 따르면 경력경쟁 임용시험을 통해 8급 보건진료 2명과 9급은 전기와 수산 각 2, 도시계획 1, 토목 14, 건축 4, 운전 5명 등 7개 직류 30명을 채용한다.

그동안 군 공무원 임용은 상급기관인 전라남도가 일선 시군 의뢰를 받아 공개 채용시험을 통해 필요 인력을 공급해왔던 점을 감안하면 영광군이 임용시험을 통해 직접 채용하는 것은 최초다. 이는 전남도 공채의 경우 응시자들이 국·영어·한국사 등 일부 과목에서 과락을 하면서 채용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자 경력직이 필요한 일선 시군들이 전문 과목 위주의 임용시험을 추진하는 것으로 군은 전하고 있다. 실제, 시험은 보건진료의 경우 생물·공중보건·지역사회간호, 토목의 경우 물리·응용역학개론·측량 등 직렬 및 직류에 따라 전문 분야인 3과목만 60분 동안 치러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 2차 면접시험을 통과하면 합격하는 방식이다. 운전직 시험은 사회· 자동차구조원리·도로교통법규 과목을 40분간 치른다.

이처럼 전문 직렬 공무원의 채용 문턱이 낮아지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지역 출신들에게도 기회가 되고 있다. 응시자격은 만 18세 이상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운전직은 영광군, 나머지 직류는 전라남도 내에 있어야 한다. 자격증은 보건진료는 간호사·조산사, 운전은 1종 대형면허, 나머지는 관련분야 산업기사 이상을 소지해야 한다. 국가유공자 등 취업지원대상자 및 통신·정보처리, 사무관리 분야 자격증 소지자는 필기시험 가산점을 적용한다. 그 외 파산선고 후 미복권자나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고 집행이 끝난 지 5년이 지나지 않는 등 지방공무원법(31)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임용시험 응시원서는 108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접수하며 필기시험은 26, 면접은 28, 합격자는 114일 발표할 예정이다. 시험장소는 별도 공고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광군청 총무과 인사팀(061-350-5232)으로 문의.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