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장 단일후보 외친 체육계… 선거 통한 회장 선출 부작용 우려

영광군수의 체육회장 겸직을 금지한 법률안 시행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대한체육회가 선거를 통해 체육회장 선출하겠다는 입장을 계속해서 고수하면서 논란이 번지고 있다.

체육계에서는 현직 군수와 정치적 코드가 맞지 않는 회장이 선출되더라도 체육계의 재정적 독립성을 담보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법이 시행되는 내년 116일 하루 전까지 시·군마다 체육회장 선거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

특히 내년 4월 총선과 맞물려 정치 세력 간의 대리전 형식을 띨 가능성도 큰 상황이다. 하지만 대한체육회가 선거 방식을 고집하면서 시·군마다 선거에 따른 체육계의 갈등은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체육의 정치화를 방지한다는 이유로 지자체장의 체육회장 겸직을 금하는 방향으로 법이 개정됐지만 막상 영광군수와 정치적 성향이 다른 인물이 영광군체육회장이 됐을 때 되레 정치 논리에 체육이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 영광군체육회가 예산 대부분을 지자체에서 보조를 받으면서 재정적으로 예속돼 있기 때문이다.

이번 체육회장 선거에서 김준성 영광군수와 정치적 성향이 다른 인물이 체육회의 회장이 됐을 때 군의 예산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을 우려도 상존하고 있다. 그 결과 엘리트 체육의 고사와 생활체육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때문에 회장 단일후보를 요구해 온 일부 시·군체육회는 회장 선거를 보이콧하겠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영광군체육회 상임부회장을 지낸 조영기 전남체육회 고문은 내년 전남체전 개최를 앞두고 선거를 통한 회장 선출은 체육인들의 분열을 가져 올 수 있다모든 것이 첫 선거인만큼 단일후보를 통해 영광체육이 전남에서 모범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광군체육회 관계자는 일정이 빠듯하지만 차질 없이 선거를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하지만 선거로 인해 자칫 체육인들간 계파 싸움으로 번져 내년 영광에서 열리는 전남체전이 반쪽대회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