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와 호흡 맞출 수 있고 체육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사람 출마해야”

영광군체육회가 민간체육회장 시대 도입으로 향후 안정적인 예산 확보가 가능할지에 대해 가장 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같은 목소리는 지난 23일 열린 영광군체육회 임시이사회와 대의원총회에서 나왔다.

특히 영광군체육회는 연간 예산 전부를 영광군으로부터 보조금으로 받아쓰고 있으며 당장 체육회장 선거를 위해 소요되는 약 2천만원의 예산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상태다.

영광군체육회 관계자는 예산과 시설을 영광군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현 상황에서 민간 체육회장이 영광군수와 뜻이 안 맞으면 안정적 예산, 시설 지원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체육회가 영광군으로부터 체육 관련 예산과 시설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 등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선거 과정에서의 부작용도 지역 체육계가 우려하는 부분이다. 회장 선거가 끝나면 선거에 대한 시시비비가 발생할 수 있고 첨예한 대립 끝에 선거가 마무리되면 낙선한 진영과 반목·갈등해 지역 화합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4월은 총선과 전남체전 개최를 불과 몇 개월 앞서 진행되는 선거전이어서 정치 진영 논리로 빠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체육계 한 관계자는 영광군체육회장 선거에서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탈 정치화’”라면서 후보군으로 언급되는 인물 중에는 지역 정치권과 일을 했던 경우가 있어 본인들 입장과 관계없이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지역 체육계에서는 체육회장 선거에 나서는 후보는 정치인이 아닌 순수하게 체육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물론 영광군의 예산을 보조받기 때문에 영광군과의 협력이 필요한 만큼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불협화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선거가 아닌 추대로 회장을 선출하는 것이 선거로 인한 지역 갈등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좁은 동네 특성상 선거가 과열되면 비방이 난무할 수 있고 결국 지역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과거 지역의원과 체육계에 몸담았던 A씨는 정치를 꿈꾸거나 정치를 하고 있는 인물이 체육회장 자리에 앉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지자체 예산을 보조받는 단체인 만큼 지자체와 호흡을 맞출 수 있고 체육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사람이 출마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