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앞서 40여 탈핵단체 등 연대 집회

1·3·4호기 폐쇄 요구, 플래시몹·상여 행진도

사이렌과 함께 길바닥에 쓰러지는 플래시몹
한빛원전 문제에 전국 탈핵 및 환경단체까지 가세해 재가동 반대와 폐쇄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탈핵시민행동은 지난 19일 오후 2시 한빛원전 앞에서 관련 연대 및 소속 단체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 1호기 재가동 반대와 3·4호기 폐쇄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지난 5월 한빛 1호기 원자로 출력 급증 사건은 핵반응도 계산 오류, 열출력 제한치 5% 초과, 즉각 정지명령 실패 등 주요 잘못 3가지가 있었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결과와 재발방지대책, 재가동 허용 결정 등을 질타했다.

특히, 한빛 4호기 격납건물에서 발견된 깊이 157cm의 대형 공극은 국민을 경악케 만들고 국내 핵발전소에서 발견된 공극의 94.2%(278)가 한빛에서 발생, 이중 245개가 3·4호기에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철판 부식 60%, 쇠줄(텐돈) 그리스 누설 등을 비롯해 증기발생기 내부 망치와 쇳조각 등 그동안 논란이 됐던 여러 사안을 지적하며 부실 건설부터 운영, 점검, 관리·감독, 규제 등 전반에 걸쳐 총체적 난국 그 자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대로 재가동 시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다음의 희생이 우리가 될 수 있다며 정부를 향해 핵심적인 원인 규명, 안전대책 이행, 주민동의 없는 한빛 1호기 재가동 결정 철회, 독립된 조사위원회 구성 한빛 1·3·4호기 진상조사, 한빛 3·4호기 폐쇄, 주민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기술과 안전 중심의 원안위 재편 등을 촉구했다.

이날 월성원전 인근 및 경주시민단체, 울산지역 등을 비롯해 정읍시의회, 광산구의회 관계자 등 각지에서 방문한 이들이 원전 문제와 고준위핵폐기물 문제 등을 질타하며 향후 연대를 강조했다. 일본에서 방문한 평화포럼 관계자도 핵없는 사회를 위한 한·일 연대를 강조했다. 행사 말미에는 방사능 누출을 알리는 사이렌과 함께 참가자들이 모두 바닥에 쓰러지는 플래시몹에 이어 죽음을 상징하는 상여가 등장했다. 한빛원전 정문을 향하던 상여행진은 경찰 방어선에 막혀 본부장 면담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20여분간 실랑이를 빚다 큰 마찰 없이 오후 5시 마무리됐다. 이날 한빛 본부장은 집회현장 주변에서 목격됐지만 결의문 직접 전달은 무산(방호팀장에 전달)됐다.

한편, 호남권공동행동은 영광공동행동을 비롯해 고창군민행동과 광주전남행동,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호남권 녹색당, 정읍시민사회단체 등이며 탈핵시민행동은 불교, 천주교 등 종교 및 녹색당, 정의당,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등 총 40여 종교·정당·환경단체가 연대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