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윤/ 재경향우

영광군체육회가 사상 첫 민간 체육회장 선출 선거일정 개시를 눈앞에 두고 혼란에 빠졌다. 영광군체육회는 관련법에 따라 민간회장을 뽑기 위해 지난 달 23일 임시이사회와 임시대의원총회를 통해 선거 돌입을 알렸다.

그러나 절차를 시작해야 하지만 돈도 사람도 없어 엄두를 못 내고 있다. 이러다간 영광군체육회의 회장 공석 사태도 피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온다.

투표권을 행사할 선거인단 구성부터 난항이다. 100명 이상의 대의원 확대기구를 만들어야 하는데 합당한 자격을 갖춘 대의원을 그만한 규모로 확보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종목협회에는 산하단체가 없는 곳도 있고 이름만 올려놓은 유령 대의원도 많아 자격 시비가 일 가능성도 있다.

선거 비용은 더 문제다. 선거인 명부 작성과 투표용지 인쇄 등 수천만원 이상으로 예상되지만 자체 조달이 원칙이다. 열악한 재정 여건상 그 비용을 댈 여력이 있는 체육회는 거의 없다. 추대가 아니라 선거 방식이 되면서 선거 이후의 후유증을 우려하는 사람도 많다.

현장에서의 이 같은 혼란은 법이 개정될 때부터 이미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다. 영광군수가 맡고 있는 체육회장을 내년 115일까지 민간으로 전환하도록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한 게 올 1월이다. 회장 선출방법을 놓고 추대냐 선거냐 논란을 벌이다 선거로 지침을 확정한 건 불과 한 달 전이다. 선관위 구성, 후보 등록, 선거인단 확정 등에 80여일은 여러 번 선거를 치러본 단체라도 촉박한 일정이다.

체육에 정치적 입김을 없애려는 법 개정의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기초지자체까지 선거를 치르기로 하면서 지역 체육계의 목소리를 얼마나 반영했는지는 의문이다. 재정의 지자체의 의존도가 높은 영광군체육회는 민간회장체제에서 정치색이 오히려 강해질 것을 우려하고 있고, 영광군체육회는 선거 자체가 아예 불가능한 상황에 놓여있다. 전남지역에선 군만이라도 충분한 여건이 갖춰질 때까지 선거를 유예하자는 요구가 높다. 정부나 대한체육회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더 열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