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3·4호기 부실시공 진상 규명 협의체 구성에 영광지역을 제외해 지역민의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한빛원전 3·4호기 부실시공 진상 규명협의회는 오는 26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 협의회는 원안위와 한국수력원자력, 현대건설, 한국전력기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한국콘크리트학회 등 7개 기관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원안위가 조사 중인 부실시공 원인 정보를 공유하고 건설 당시 참여 업체와 기관들의 역할에 대해 심층적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부실시공 근본원인을 파악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발전적 미래를 위한 대안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부실시공의 가장 중요한 대목은 공극 발생 가능성을 깊이 고려하지 않은 설계이다. 그리고 콘크리트 다짐 부족과 공기단축을 위한 야간 타설이 과다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공극검사 항목이 없는데다, 콘크리트 공극 관련 불일치사항의 처리 미흡은 물론, 자체감리의 실효성 부족 등이 시공 과정상 문제점으로 드러난 상태이다.

협의회는 부실시공에 대한 관련 업체와 기관들의 폭넓은 책임 인정과 비용 분담 등 협의가 완료될 때까지 운영할 계획을 말한다.

시공회사인 현대건설이 점검과 보수비용(586)을 책임지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부실공사의 원인과 대책을 찾아내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여론이 크다.

민관합동조사 활동 결과 3·4호기 격납건물에서 245개의 공극이 발견되고 내부철판이 부식된 엄청난 부실공사가 만천하에 드러나자, 현대건설이 국민여론에 굴복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진상규명 협의체가 지역대표는 쏙 빼고 건설 연관업체들만으로 이루어져 과연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이다.

특히, 영광군범대위가 총리실이 주도하는 진상조사를 요구했으나 총리실과 산자부를 제외한 협의회가 과연 지역민의 요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지 묻고 싶다.

영광군범대위는 지난 8월 총리실을 방문하여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범대위는 철저한 원인조사와 책임자 처벌, 정부와 한수원의 대군민 사과를 통한 군민의 명예회복을 주장했다.

영광군번영회는 지난 108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책임규명 대책 토론회를 개최하여 현대건설의 군민 사과와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이제 총리실이 답해야 한다. 영광군민들이 요구한 진상조사를 총리실 차원에서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현대건설의 부실시공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