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유치 필요, 대도시 교육 선호도 높아져
가구 40% 200만원 미만, 의료·식품비 부담
‘2019년 영광군 사회지표’ 중 소득과 소비·노동·교육 분야에 따르면 군민들의 소득·소비는 전보다 나아졌으며 기업유치에 주력하되 교육 정책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과 소비= 영광군민 4가구 중 1가구는 월평균 가구소득이 ‘300만원 이상’으로 조사됐다. 가구소득은 ‘100~200만원’ 19.1%, ‘50~100만원’ 18.7%, ‘200~300만원’ 18.3% 순이며, 주 수입원은 ‘근로소득 및 사업 소득’이 68%로 가장 높고, ‘정부보조 또는 사회단체 보조’도 18.6%로 나타났다. 반면, ‘월평균 가구소비’는 5가구 중 4가구가 ‘200만원 미만’으로 응답했다. ‘부담되는 생활비 항목’은 ‘보건의료비’ 31%, ‘식료품비’ 30.8% 순이다. 그럼에도 전체적인 소득과 소비는 전년 대비 증가해 경제 순환은 나아졌다.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에는 ‘시장시설 현대화’ 34.8%, ‘주차시설 확충’ 15.4% 순으로 전년과 같았다.
#노동= 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기업유치’가 28.8%로 가장 높았고, ‘청년창업지원’도 21.2%로 나타났다. 청년 층인 ‘15~29세’는 ‘청년창업 지원’을 ‘30~39세’는 ‘직업 훈련 및 교육지원’을 선호했다. 구직활동 지원에는 ‘취업 업체 정보’ 33.0%, ‘구직비용 지원’ 26.2%로 조사됐다. 일자리 구직 방법에는 ‘인터넷 홈페이지’ 34.0%, ‘공공취업지원 기관’ 30.3% 등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인터넷과 언론광고나 공공정보 선호도가 갈렸다. 청년일자리 창출과 구직활동 지원 정책 수립에 적합한 의견 반영과 연령에 따른 맞춤 정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교육= 평생교육 이용실태 조사결과 ‘평생교육을 받아본 적 있는’ 군민은 전체 중 14.5%, ‘받아본 적은 없으나 받을 의향이 있는’ 군민은 27.7%, ‘받아본 적도 없었고 받을 의향도 없는’ 군민은 무려 57.8%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받는 교육 프로그램은 ‘직업 및 업무 관련 교육’이 33.3%로 가장 높고, ‘문화, 교양 관련 교육’이 18.5%로 뒤를 이었다. ‘컴퓨터 관련 교육’ 희망은 19.7%로 가장 높았다. 군민 중 ‘학생이 있는 가구’는 15.9%였으며 이들 중 ‘타 지역으로 진학 의향이 있는 가구’는 24.9%, ‘없는 가구’는 75.1%로 나타났다. 타지역 진학 사유는 ‘대도시 교육 희망’이 30.8%로 전년대비 7% 증가했다. 교육시설 향상 및 교육환경 개선 등의 정책이 시급하단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