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경제과>

장남종 투자경제과장

지역화폐 발행·유통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민선 7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영광사랑상품권을 201911일부터 지류형태로 발행하였고 1014일 카드형태의 영광사랑카드를 발행하였다. 영광사랑상품권을 통해 지역민들의 소비패턴이 인근 대도시에서 지역 내로 바뀌면서 새로운 형태의 소비문화를 창출해내고 있다. 적극적인 홍보와 가맹점 모집으로 지난 1년간 영광사랑상품권이 안전궤도에 올라왔다고는 하지만 아직 가야할 길은 멀다. 지난해 상품권 정착을 위해 구매자 위주의 정책을 펼쳤다면 올해에는 보다 다양한 계층에서 상품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 우리 군은 영광사랑카드 매출분에 대한 카드수수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연 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에 한하여 발생하는 카드수수료 0.5% 전액을 지원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카드수수료 지원을 통하여 가맹점을 2,000개소까지 늘려 영광사랑상품권이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더불어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농어민공익수당과 각종 정책수당도 영광사랑카드로 지급되어 역내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 큰 힘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등으로 지역상권 활성화

굴비골영광시장 시설현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단순 상업 기능에만 치중된 근대사회의 전통시장 형태를 벗어나 쇼핑, 놀이, 문화·예술 등 복합 쇼핑이 가능한 장소로 바꾸어 소비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나가겠다. 또한, 주차장 환경개선사업을 통한 시장 주변환경 개선으로 굴비골영광시장과 향토먹거리촌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겠다. 굴비골영광시장, 터미널시장과 고추특화시장의 적극적인 환경정비로 쾌적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여 전통시장과 주변 상권을 활성화하는데 주력하겠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건실한 지역 기업 육성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투자기업에 대한 통합지원 시스템 운영과 맞춤형 지원제도를 운영하도록 하겠다. 투자유치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초기에는 입지 및 시설투자보조금 지원을 비롯하여 전기요금, 이차보전, 기숙사 월세 및 보증금제도를 추진하겠다. 중기에는 기업의 성장 및 투자 실현을 위하여 구인·구직 취업박람회 개최 등 다양한 지원 제도를 발굴·추진하도록 하겠다. 또한, 최적화된 투자 생태계 구축을 위하여 상시적으로 기업별 1:1 PM(Project Manager) 지정으로 기업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신재생에너지 산업 기반 확충 및 에너지 복지 확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부응하여 풍력·태양광발전 단지를 발전시켜 에너지 신산업의 메카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초대형 풍력 실증기반 구축과 풍력발전 기술인력 양성 플랫폼 구축,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교육 및 관광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 지역 주민과 함께 이익을 공유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겠다. 또한 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군민의 에너지 자립률을 제고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고가의 난방유로 인한 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도시가스 공급관 설치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취약계층에 난방유 지원, 에너지 바우처, 연탄 바우처 등을 지원하고 취약계층 전기시설물 안전점검 및 개보수사업 등 군민의 에너지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산업·농공단지 환경조성

산업단지 정주여건 개선 및 입주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반시설개량 정비,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공원 및 녹지 환경정비, 주변 마을 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도 지속적인 산업단지 환경정비로 쾌적한 환경제공과 체계적인 시설관리 및 기반시설정비로 기업하기 좋은 명품산업단지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묘량 농공단지 조성사업은 올해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여 사업이 착공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686,451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3,595

기업지원

87,245

시장관리

397,384

에너지 관리

121,522

투자유치 활성화

30,455

산업단지 운영 활성화

79,275

농공단지 운영 활성화(특별회계)

236,484

  

<이모빌리티산업과>

한재철 이모빌리티산업과장

2020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성공 개최

두 차례에 걸쳐 e-모빌리티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성과를 기반으로 2020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 특히,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에어쇼와 e-모빌리티 차량 거리 공연 및 퍼레이드 등을 보완하여 모든 계층의 관람객들이 체험하고 즐기고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내실 있게 구성할 계획이다. 2024년 국제 엑스포 개최를 목표로 군민과 전 공직자의 역량을 키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우리군은 2012년부터 전국 최초로 e-모빌리티라는 사업을 시작한 곳인 만큼, e-모빌리티 엑스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e-모빌리티하면 영광이라고 말할 수 있도록 명실상부한 ‘e-모빌리티 시티, 영광으로 적극 육성하겠다.

스마트한 e-모빌리티 엑스포 홍보

역동적이고 스마트한 e-모빌리티 변화와 비전을 적극 홍보하고 전 국민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더 새롭고 다양한 홍보방법을 활용할 계획이다. TV, 신문, 소식지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하여 엑스포 정보 전달에 주력하고 상호소통이 가능한 뉴미디어의 장점을 적극 활용한 실시간 정보제공으로 소통을 강화하겠다. 특히, 지난해 개발한 엑스포 EI를 활용한 기념품, 상징물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홍보물에 QR코드를 삽입하여 언제 어디서나 엑스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아울러 국내·외 관련 행사 참가 및 홍보관 운영을 통해 e-모빌리티 엑스포에 대한 관람 욕구를 자극하여 많은 관람객들이 참여하는 성공적인 엑스포가 추진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

엑스포 배후 시설단지 조성 및 e-모빌리티 보급 활성화

우리 군 e-모빌리티 산업 거점 지역 구축을 위해 e-모빌리티 엑스포 상시 개최 장소를 확보하겠다. e-모빌리티 지식산업센터 건립, e-모빌리티용 2차전지 고안전성 평가 연구센터 및 연관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유치하는 등 사업비 약 90여억 원을 투입하여 15규모의 엑스포 배후 시설단지를 조성하겠다. 또한, 전기자동차 60, 전기이륜차 50대 등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다. 전국 최초 개인형이동수단(PM) 보급 조례 마련을 통해 초소형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한 지침을 수립하는 등 타 시군과 차별화되는 보급 사업을 통해 e-모빌리티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겠다.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e-모빌리티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관련 기업 및 기관을 유치할 수 있는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대마산업단지 일원에 연면적 18,000(지상4, 50) 규모의 영광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한다. 2020년 실시설계를 발주하고, 2021년까지 최대 국비 160억 원을 투입하여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토대로 e-모빌리티 관련 기업을 집적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신규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겠다.

규제자유특구 및 이국고사업 내실 등 보급 활성화

지난해 8월 우리 군은 전남도에서 유일하게 e-모빌리리 규제자유특로 지정되었으며, 개인형이동수단 운전면허 면제 등 5개 과제, 11개 규제에 대한 실증 특례 및 연구개발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우리 군 중심의 e-모빌리티 생태계 육성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겠다. 또한, 초소형전기차 실증사업 등 총 7개 사업, 2,275억원 규모의 e-모빌리티 국책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통해 e-모빌리티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겠다. e-모빌리티 기반의 생활교통환경의 혁신적 변화 유도를 통한 영광 e-모빌리티 시티실현을 위해 e-모빌리티 및 친환경자동차 보급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실시한 개인형이동수단 구매보조금 지원사업의 계속적인 추진과 초소형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사업량을 지난해 19대에서 올해 100대로 대폭 확대하겠다. 새로운 교통체계 및 문화 확산을 통해 새해에도 e-모빌리티 중심도시로서의 영광의 명성을 이어가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756,883

전략산업 지원

27,822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 개최

160,000

e-모빌리티 산업 활성화

126,000

엑스포관광활성화

18,000

e-모빌리티 클러스터 배후단지 조성

357,469

e-모빌리티 엑스포 홍보

50,440

e-모빌리티 엑스포 행사장 조성 및 주변 정비

4,043

e-모빌리티 엑스포 대외협력 지원

1,460

인력운영비

5,601

기본경비

6,048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