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과>

김영종 사회복지과장

희망이 모이는 영광곳간착한가게 캠페인 확산

지난해에 희망이 모이는 영광곳간착한가게가 115호점을 달성하는 등 지역 소상공인들을 중심으로 기부문화가 확산되었고 올해는 각 가정을 중심으로 착한이웃캠페인이 시작된다.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기부문화가 생겨나 확산되고 있으며 이렇게 모금한 기금은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족여행의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가족여행의 기회를 선물하고 법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의 위기가정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등 우리 지역의 복지문제를 우리 군민들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복지사각지대 제로화(ZERO) 체계 구축

지난해 관내 9개 유관기관과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흩어져 있는 인적, 물적 자원들을 하나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자원발굴시스템을 개설했다. 구축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집배원, 요양보호사, 검침원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모든 인적자원들이 위기가정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하고 지원을 요청할 수 있게 되었다. ·관이 협력하여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 안타까운 사연이 우리 영광에서는 발생되지 않도록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

주거약자를 위한 주거복지서비스 확대지원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고통 받는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거복지 서비스를 확대 지원하겠다. 임차가구 대상자에게 월 147,000~ 267,000원의 현금급여를 지원하고 자가 가구 대상자에게는 경보수-중보수-대보수로 단계별 집수리 사업을 시행하겠다. 장애인 가정에 주거용 편의시설을 지원하는 농어촌 장애인주택지원사업과 단열·창호·냉방기 등을 지원하는 에너지효율개선사업, 행복둥지사업 등 다양한 주거복지서비스를 확대 지원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맞춤형 주거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

장애인복지타운 운영 활성화에 더 노력

장애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장애인복지타운이 지난해 11월 개소했다. 올해는 모든 장애인들이 타운을 내 집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특화사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장애인콜택시, 평생학습, 수어교실, 자격증 취득반, 발달장애인 사회참여 프로그램 등 영광군 장애인복지타운이 최고의 장애인복지시설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

군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경자년에는 군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이 더 따뜻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회복지 행정을 구현하겠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보훈가족들을 위해 보훈회관 운영과 수당지급 등 각종 보훈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우리 지역 곳곳에서 봉사활동을 펼치시는 자원봉사자 분들을 위해 전문교육과 우수자원봉사자 연수회 등을 제공하겠다.

특히 올해는 재능나눔 봉사단을 적극 육성하여 전문봉사단과 맞춤형 수요처를 연결하는 자원봉사 네트워크 강화에 힘쓰겠다. 또한, 사회안전망을 좀 더 촘촘히 구축하고 민관이 함께 나서서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적극 찾아나서 따뜻한 사회로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2938,427

인력운영비

9,169

기본경비

8,666

국가 보훈 관리 및 지원

105,744

지역사회보장 및 민관협력

111,413

자원봉사 활동지원

12,316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

1127,417

자활지원

290,794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

83,439

장애인복지증진

1072,114

의료급여기금전출

117,355

 

<노인가정과>

이효신 노인가정과장

어르신들의 든든하고 편안한 노후생활 지원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 소득보장 및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를 위해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기초연금법 개정에 따른 수급권자 발굴·지원을 강화하여 어르신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 향상에 노력하겠다. 아울러, 20201월부터 시행한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민간 복지전달체계의 공공성·책임성을 강화하여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인구구조의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고독사지킴이단 운영, 장기요양서비스, 무료급식, 경로우대 목욕이용권 지원, 이동세탁서비스 제공 등 사회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겠다. 경로당 개·보수비, 운영비 및 공동부식비 등을 지원하여 경로당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운영으로 노인 여가선용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

양성평등 문화 확산 및 다문화 가족 지원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경력단절 여성들을 대상으로 취창업 교실을 운영하고 여성 취미 강좌, 시니어교실 등을 운영하여 여성능력 개발 및 자아실현 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올바른 성인지 감수성 확립을 위해 양성평등 교육과 캠페인을 등을 실시하여 성 평등 문화의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이주여성 친정보내기, 다문화 자녀 방문교육 및 언어발달 등 맞춤형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수요자 중심 맞춤형 보육환경 조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영유아보육료, 가정양육수당 및 아동수당을 지원하겠다. 어린이집 운영지원, 부모모니터링단 운영으로 보육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기능보강, 안전공제회 보험료 등의 지원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 또한,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우려되는 아동의 돌봄 강화를 위해 아이돌보미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본인부담금 경감을 위한 영광군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 학부모 만족도가 높은 공동육아나눔터, 다함께 돔봄센터를 확대·운영하여 맞벌이 가구의 양육 부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

아동·청소년 건강육성 및 건전문화 활성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정한 출발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동서비스 전문가 가정방문, 가정위탁 아동 지원, 지역아동센터 및 공동생활가정 지원, 결식아동 급식 지원 등 아동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다.

또한, 청소년 글로리아카데미를 통한 4차 산업 미래 인재육성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청소년 종합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겠다. 동아리활동 및 오케스트라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 활동지원으로 청소년들의 건전한 놀이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장사시설 조성

장사문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군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2021년까지 51,300규모의 영광군 공설 추모공원(봉안당 및 자연장지)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공설추모공원 입지타당성 조사 용역과 부지를 확정 공고하였으며 올해에는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 및 국고보조 예산 신청 등 행정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자연과 함께 숨 쉬는 장사시설 조성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8102,663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

396,127

노후소득 및 여가활동 지원

4289,205

노인복지시설 운영지원

1177,408

여성복지 증진

29,809

가족 및 다문화 가정 지원

281,209

보육복지 증진

1039,549

아동복지 증진

757,600

청소년 복지 증진

115,263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6,488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