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과>

백형진 재무과장

납세자 중심의 세정 운영으로 자주재원 확충

최근 국내 정치의 불안감, 부동산 경기 위축, 한빛원전 관련 지방세 감소 등 지방세수 기반이 약해진 상황에도 군의 살림을 안정적으로 꾸리기 위해 세수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에 대한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전개하여 자주재원을 확보하고, 체납액을 최소화하게다. 지방세 목표액 808800만원의 차질 없는 달성을 위해 정확한 지방세 증감 요인을 분석하고, 법인 등에 대한 세무조사로 신규세원 및 탈루, 은닉세원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찾아가는 지방세 이동상담실 운영, 마을세무사 제도, 성실납세자 경품 추첨, 어린이 지방세 교실 운영, 국세지방세 통합 상담의 날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온 사용후핵연료 지역자원시설세 과세 지방세법 개정을 위해 원전소재 광역기초자치단체와 합동으로 21대 국회에서 입법발의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개인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 민원 최소화

올해 1월부터 지방세법 개정으로 기존 세무서에 국세와 같이 신고하던 개인지방소득세(종합, 양도, 퇴직)가 지자체 신고로 전환되어 납세자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전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독립세 전환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세무서 내 개인지방소득세 신고·접수함 비치와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내 신고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신고 누락분은 사실조사 후 직권 부과해 세수 누락이 없도록 하겠다.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행정 구현

발주사업 계약심의회 내실 운영, 수의계약 내역 홈페이지 공개, 전자계약 체결 확대로 군민이 체감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행정 실현과 조달청의 하도급 지킴이를 활용하여 대금 미지급 및 지연지급, 이면계약 등을 방지하는 등 불공정 하도급 관행을 개선하겠다. 지역 내 생산제품 최우선 구매, 선금 및 기성금 요청 시 대가 신속지급, 입찰공고 시 관내 인력 및 장비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등 관내기업 보호와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노력하겠다. 선진화된 계약행정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방안도 지속 발굴하겠다.

효율적인 징수전략 수립으로 적극적 체납 징수

이월 체납액 줄이기, 지방세 징수율 올리기 시책과 병행하여 군·읍면 합동 징수반 운영, 고질체납자에 대한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및 공매처분, 부동산·채권·예금압류의 강력한 체납처분을 단행하겠다. 관허사업제한, 등록면허 취소, 고액체납자 명단공개로 행정제재를 강화하고 무재산자의 결손이나 무적차량 자동차세 정리 등 효율적인 체납액 줄이기 방안을 추진하겠다. 또한, 납부 안내 및 체납처분 안내 문자발송 등 행정서비스 향상과 지방세 체납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

체납 통합 안내서비스제공·과세자료 정비

군의 각 부서에서 부과관리하고 있는 각종 차량과태료, 사용료, 징수료 등 세외수입 체납내용을 통합관리하여 개인별로 납부안내하며 행정처분 절차 일원화로 행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겠다. 정확한 개별주택가격의 산정 및 재산세 과세자료 정비와 공평한 과세실현을 위하여 개별주택 16,115, 일반건축물 14,108호에 특성조사를 실시해 정확한 가격 산정과 주택, 건축물 신축말소는 물론 토지 분할합병 등에 대한 변동자료 및 소유권을 정비하겠다. 미상속 부동산 과세대장 정비와 비과세감면 과세물건을 일제정리하여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세금 부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 및 불편해소

노후화 및 면적 협소로 민원인과 방문객의 이용에 불편함이 많았던 백수읍염산면사무소 신축으로 청사 안정성 확보와 주민커뮤니티를 조성하겠다. 연중 군 청사환경 개선, 노후장비시설 등을 적기에 정비하여 군 청사를 일과 삶의 조화가 실현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 쾌적한 근무여건 개선을 통한 대민 친절도 향상제고는 물론 청사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4421,739

인력운영비

4125,946

기본경비

51,913

지방세정업무 추진

25,717

체납세 징수업무 추진

7,981

정확한 과표관리

32,928

재정운영관리

11,483

차량관리

39,859

쾌적한 청사 및 물품관리

118,091

·공유재산관리업무 추진

7,820

 

 

 

<스포츠산업과>

이정석스포츠산업과장

생활체육 활성화로 건강증진 및 엘리트 선수 육성

군민이 생활체육을 통하여 건강증진 및 여가선용 할 수 있도록 군은 전국 최고 수준의 생활체육 인프라를 갖추고 생활체육 저변확대와 활성화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자발적인 동호인 조직 결성을 통해 체육의 생활화 운동전개,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보급으로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엘리트 선수 저변 확대와 우수 선수 발굴 등 체계적·종합적 육성지원으로 전남체전과 전국체전에서 상위 입상 성적을 거두어 군위를 선양하겠다. 지역 체육발전을 위해 생활체육 활성화와 엘리트 선수 육성으로 군민 건강증진은 물론 각종 대회 상위입상으로 스포츠 강군 도약에 노력하겠다.

전략적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올해에도 전국 규모의 권위와 명성을 갖춘 대회를 집중 유치하여 관내 숙박업소, 음식점, 특산품, 관광지 등 대회 참가·방문객들의 소비를 유도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축구, 유도, 농구 3개 종목의 동계 전지훈련과 전국 대학 축구대회를 비롯한 13개 종목, 14개 이상의 전국 및 도 단위 규모 스포츠대회를 개최하겠다. 참가 연인원 17만여 명이 영광을 방문하여 170억원의 경제 파급효과를 기대한다. 대회 관계자, 학부모 등의 불편함이 없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각종 축제와 e-모빌리티엑스포 등 군정 홍보를 연계해 효과를 극대화하겠다.

전남체전 성공개최 및 체육시설 개선 총력

올해 개최되는 제59회 전남체전의 성공적인 개최와 선수단 등 경기장 이용객의 편의제공을 위해 약 138억원을 투입해 영광스포티움 경기장 등 노후된 체육시설물 개선 공사를 추진한다. 축구전용구장 주차장 포장 및 조명 설치 등 16개 사업을 완료하고 관람석 시설개선, 전광판 교체 등 17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또한, 전국 최고의 스포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스포츠센터 건립에 100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령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 조성한 영광파크골프장도 올 5월 개장을 앞두고 있다. 59회 전남체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대회 이후 군민들이 최상의 경기장과 안전한 체육시설에서 건강증진은 물론 여가활동 공간으로 이용토록 하겠다.

신뢰받는 안전한 위생관리 체계 구축

군민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먹거리 환경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위생업소 지도점검과 유통식품 검사를 통해 식중독 및 부정·불량식품 사전 차단 예방에 힘쓰겠다. 전남체전 성공적 개최에 대비 공중위생업소의 위생서비스 수준 향상으로 소비자들이 깨끗하고 친절한 업소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입식테이블 지원 및 위생등급제 활성화를 통한 선진음식문화 정착으로 군민과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 스포츠 선수단에게 영광의 맛을 알리겠다.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소규모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등에도 영광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위생·영양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어린이들의 건강 수준 향상과 식품안전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 영광의 특산물 가공식품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안심먹거리로 정착되도록 생산에서 소비까지 이어지는 안전한 식품환경을 조성하여 식품안전에 노력을 다하겠다. 적극적인 위생관리 예방활동으로 건강한 영광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59회 전남체전 성공 개최 및 군위선양

2020421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되는 제59회 전라남도체육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6만 군민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대회를 준비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200만 도민이 하나 되는 대화합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대회 개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한, 우수선수의 발굴 및 육성·관리를 통하여 22개 종목의 시·군 대항별 경기에서 우리 군이 우수한 성적으로 상위 입상하여 군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다. 경기장 시설의 점검 및 정비 등으로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경기에 임하는 모든 선수들이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870,3611

체육진흥 및 지원

424,625

생활체육 참여 확대

49,867

체육시설 확충

209,054

종합체육시설 관리

103,707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관리

65,819

인력운영비

8,556

기본경비

11,983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