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사고 우려, 가로등·투광기 관리 사각

인력 한계, 위치번호 신고 군민동참 필요

야간활동 안전성에 불안감을 나타내는 군민들에게 필요한 대책은 조명 개선이다. 전문가 역시 개선 필요성을 강조해 군은 보수 계획을 밝혔지만 인력대비 관리는 과제로 떠오른다.

영광군이 조사·발표한 사회지표(안전분야)에 따르면 야간활동이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군민들은 그 원인으로 인적이 드물고’(58%) ‘가로등이 없어서’(33.6%)라고 응답했다. 불안한 야간활동 대처방법은 무섭지만 그냥 다닌다53.9%나 됐으며, 낮에 가거나 택시를 탄다, 동행한다가 각각 18.4%·10.4%·7%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군민들이 야간활동 시 불안해하지 않도록 가로등 추가 설치 및 야간 순찰 강화 정책을 제시했다. 이 같은 지적은 관련기관 역시 마찬가지다. 야간 조명이 어두울 경우 범죄나 교통사고 발생이 높아지는 것은 상식이다. 횡단보도나 교차로, 도로변에 투광등이나 가로등, 보안등을 설치하는 이유다. 최근 영광지역 일부 구간에 이 같은 야간 조명을 설치하거나 LED로 개선한 곳이 늘면서 반응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교차로나 횡단보도를 비추는 투광기의 경우 신규 설치는 고사하고 고장난 채 방치됐던 곳만 39곳중 23(일부 고장 3)이나 됐다. 그나마 관련기관이 나서서 현황을 파악해 보수 요청을 하고서야 영광군은 2월말까지 영광읍 단주 회전교차로를 시작으로 20여개소의 투광기 보수공사를 추진 중이다. 또한, 주요도로 곳곳에 설치된 가로등 또는 보안등이 꺼진 곳 역시 적지 않다. 주민들이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4차로 구간을 비롯해 외곽로나 골목길, 면단위 관리는 더 사각이다. 실제 사회지표 조사에서도 읍내권 보다는 남부권의 야간활동 불안감이 2배 넘게 높았다.

문제는 관리 인력의 한계다. 영광군이 관리하는 조명만 보안등 7,843, 가로등 1,737, 공원등 60개 등 총 9,640개에 달한다. 전담인력 1명에 보조인력까지 더해도 이들이 11개 읍면의 모든 조명등을 밤마다 확인해 보수하는 것은 어려운 구조다. 그러다 보니 야간순찰하는 경찰이나 방범 등 관련기관이나 단체, 마을대표 등의 민원처리도 급급하다. 군의 관리 시스템 개선도 중요하지만 가로등마다 부착된 관리번호를 직접 신고하는 군민동참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