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7 월 11:52
> 뉴스 > 특별기획
     
새해엔 이렇게 일 하겠습니다
2020년 02월 10일 (월) 10:57:12 영광신문 press@ygnews.co.kr

<농정과>

   
정우성 농정과장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육성 기후변화 대응

우리 농업은 FTA, DDA, TPP 등 국가 간 본격적인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였고 국내에서는 4차 산업혁명, 과소화마을 증가, 농촌인력 부녀화, 기상이변 등의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농정 패러다임을 구축해야하는 과도기에 놓여있다. 이에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력을 모색코자 선진농업 복지시스템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육성, 농산물 안정생산기반 구축,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 및 기후변화 대응·신소득 작목 개발에 힘쓰겠다.

농어민공익수당 도입 시행 농업인 월급제

선진농업 복지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와 다원적 기능을 수행하는 농업인의 사회적 보상을 위한 농어민공익수당을 올해부터 도입하고, 농가소득 재분배로 안정 영농을 위한 농업인 월급제도 추진한다. 부녀화 되는 농촌현실에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번기마을공동급식의 1식 지원단가를 2,000원에서 2,360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도 늘려(3,8514,108) 지원한다. 또한, 농촌지역 사회적 약자인 고령, 아동, 여성 등을 대상으로 농업활동을 지원한다. 돌봄·교육·고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농업의 확산을 도모하여 지역의 다양한 주체 간에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농촌공동체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등 먹거리산업 발굴

찰보리산업 고도화 및 우리 군 미래 전략 먹거리산업 육성을 위해 70억 규모의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하여 우리 군을 대표할 보리가공 스타상품을 개발하고 통합 마케팅으로 영광굴비 이외의 신규 지역 특산품 브랜드로 영광찰보리 제품의 전국적 판매확대를 기대한다. 뿐만 아니라 생산부터 가공·유통·체험에 이르는 먹거리공급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과 관련 산업의 자립기반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더불어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 식품·가공 산업을 활성화하고, 안전한 농촌체험 프로그램 지원과 대도시 소비자 팸투어 등 도·농교류를 확대 추진하여 우리 군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운영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고품질 농산물 안정생산기반 구축에 주력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해 유기농중심의 친환경농업 기반을 확충하고자 인증목표를 유기농 648ha, 무농약 1,771ha로 설정하고 단지조성 장려금, 볏짚환원, 왕우렁이, 인증비, 잔류농약 검사비 및 유기농자재 등을 지원한다.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확대(보조 90%) 지원한다. 올해부터 농기계 종합보험 가입을 추진하여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농기계 사고로부터 농업인을 보호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경영 안정 및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자 벼 병해충 공동방제 확대 추진, 드론 등 각종 농기계 지원, 경영안정대책비, 벼 농자재 등을 지원하여 농업 생산비 절감을 유도한다. 특히, 올해부터 쌀·밭 직불제가 공익형직불제로 개편되어 영세·소규모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여성농업인의 영농활동을 지원하는 여성농업인 친화형 농기계 지원사업도 신규로 추진한다. 국가 주요 농정시책인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쌀 생산조정을 통한 산지 쌀값 안정 및 쌀 이외 식량작물 자급률 제고에 앞장설 계획이다.

신소득작목 발굴 및 주요농산물 가격안정

스마트팜은 현재 농업분야의 핵심 키워드로서 원예작물 집중 생산 스마트팜 단지조성을 위한 국비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공모하여 시설 및 시스템 보급에 앞장서며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하여 작물별 시설 및 시스템에 대한 교육도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아열대 과수 재배단지를 집중 조성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우리 군 미래농업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우리 군 주요 농산물인 고추, 양파, 대파를 대상으로 주요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시행하여 생산기반 강화 및 가격안정으로 수입농산물과 기후변화에 따른 수급불안정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영농의욕을 고취하고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3899,567

농업인 삶의 질 향상

872,101

식품가공산업육성

232,914

소비자 눈높이 농산물 생산

1895,160

친환경 농산물 확대 생산

734,357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구축

12,150

원예특작 기반 조성

97,769

인력운영비

7,046

기본경비

6,535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41,535

 

<유통축산과>

   
정현규 유통축산과장

지역농산물 판매 및 홍보기능 더욱 강화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산물 판매 및 홍보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 지난해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유통식품업무 평가 결과 우리 군은 2018년도에 최우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군에 선정되었으며 2020년에도 농산물 판매 및 유통 선두 군으로의 위상을 유지하겠다. 또한, 올해는 대도시 농특산물 판촉 및 직거래 행사를 적극적으로 추진, 우수 농특산물 수도권 판매기반 확대에 더욱 주력하여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도농 직거래기반을 확대하겠다. 농산물 온라인 판매 확대 지원사업 및 TV홈쇼핑 방송판매 지원사업으로 농특산물 판로를 적극 지원하고 영광군 전용 쇼핑몰 가칭 ‘e-영광을 구축하여 차별화된 농특산물 브랜드 마케팅 강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우수 농특산물 판매 및 유통확대를 위해 영광 쌀 택배비 지원, 농특산물 포장재를 지원한다.

농산물 산지유통체계구축으로 시장 교섭력 강화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 지원 사업 및 고품질 쌀 생산단지 조성 사업 등을 통해 우리 군 고품질 브랜드 쌀을 육성하겠다. 전남 10대 브랜드 쌀 선정, 대도시 유통업체, 학교급식 친환경 쌀 납품활동 등을 지원하여 영광 쌀 판로확보 및 상품 차별화 촉진으로 영광 쌀 경쟁력을 높이겠다. 또한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식재료지원, 학교급식 Non-GMO 식재료지원, ·중 무상급식 식품비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공공(학교)급식에 관내농산물이 확대 공급될 수 있도록 친환경 원예농산물 생산농가의 기획생산을 유도하여 품목을 확대하는 등 판로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형 저온저장고 및 유통장비 지게차를 지원하여 농산물 출하시기를 조절하고 농촌의 인력부족 문제를 개선하는 등 효율적인 유통환경을 조성하겠다.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하여 유통단계 축소,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농산물 산지유통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실현과 스마트팜 확대

동물복지형 녹색축산농장 지정 및 친환경축산물 인증 그리고 깨끗한 축산농장 지정 확대로 소비자 신뢰확보와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및 ICT융복합 사업을 통해 가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축산환경을 조성하겠다. 아울러, 신규로 조성된 가축시장을 적극 활용하여 깨끗하고 이용객의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한편 타 시군 농가 유입은 물론 투명한 거래를 위해 전자경매시스템을 활용하여 축산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적극 홍보 및 지원하여 지속 가능한 청정 축산환경을 구축할 것이다. 이 외에도 겨울철 유휴농지를 적극 활용하여 경종농가 소득보전에 기여한 조사료생산유통 기반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

AI·구제역 등 방역 강화·지속가능한 축산기반 구축

체계적인 방역관리를 통한 아프리카돼지열병·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 전염병 사전 차단을 위해 구제역 예방백신 및 기자재 지원, 가축예방 접종, 돼지써코 백신 접종, 가축공동방제단 운영, 가금농가 예방백신 접종을 실시해 왔다. 이처럼 예방위주의 가축질병 방역체계를 구축한 결과 2015년부터 5년 연속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 가축분뇨를 퇴비·액비로 자원화하여 사료작물 재배에 이용하고 여기에서 수확된 작물을 가축에게 급여하는 자연순환 축산을 활성화하여 지속가능한 축산기반을 구축하겠다. 축산물 소비량 증가 및 안전한 축산물 소비에 대한 군민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생산유통 점검 등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 또한, 악취저감제 및 자연순환 기반구축 지원, 축사안개분무기 지원, 친환경 퇴비생산 등을 추진하여 가축 및 축사 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농장 조성으로 쾌적한 환경조성과 청정 축산물 생산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

항목

예산액

합계

1781432

명품 브랜드쌀 유지관리

212,382

학교급식 식재료 지원

97,065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구축

52,511

축산 경쟁력 강화

644,326

축산기반 구축

743,266

긴급방역

31,880

영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영광신문(http://www.yg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영광신문 | 기사제보 | 제휴안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편집규약
전라남도 영광군 영광읍 물무로2길 37번지 | ☎061-353-0880-0881 | fax 061-353-088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채종진
등록번호(전남 아00220) | 등록연월일: 1997-02-27(창간) | 발행인 편집인 대표이사: 박용구
Copyright 2009 영광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y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