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마을학교 4곳 한자리에 모여 운영 논의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허호)은 지난 달 312020년도 영광마을학교 대표자와 실무자, 컨설턴트,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마을학교 운영 방안 마련과 협력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협의회 등 연수를 했다.

2020 영광마을학교는 묘량깨움마을학교, 상사화피는마을학교, 백수놀마을학교, 연한가지마을학교 총 4곳이,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예술교육, 생태교육, 마을바로알기교육, 문화체험교육 등 학생과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이번 협의회는 영광 마을학교 운영 안내와 컨설팅 순으로 실시되었으며, 마을학교 간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사고를 통해 애로사항을 논의하는 등 마을학교 간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가 됐다.

이와 함께 마을학교 운영자간 매월 1회의 협의회를 통해 운영자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마을학교 캠프, 성과나눔의 날 등을 운영하면서 마을학교 역량을 강화해 갈 예정이다.

협의회에 참여한 백수놀마을학교 이광춘 대표는 마을학교를 처음 시작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마을학교 운영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다른 마을학교의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배운점이 많다. 마을학교 간 정기적 만남을 통해 서로 협력하면 더 나은 영광마을학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영광 마을학교의 정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향후 지역 여건에 맞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협력을 위해 박차를 가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