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과>

오귀동 건설과장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군민행복 실현

군도 및 농어촌도로망 확충으로 원활한 교통소통과 주민 교통편의를 확대하고 기업 유치, 관광산업활성화를 위한 영광휴게소 하이패스IC, 졸음쉼터형 하이패스IC 건설에 박차를 가하겠다. 밭기반 정비사업, 지표수 보강개발, 수리시설 개보수 등 농업기반 시설의 적극적인 정비로 영농편의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 도시민 유입과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모악지구 신규마을 조성, 주민주도 마을 만들기,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마을안길 정비, 가로·보안등 점진적 LED교체 및 신속하고 체계적인 유지관리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신속하고 내실 있는 건설행정 추진

조기발주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건설종합추진기획단을 331일까지 집중 운영하고 신규 기술직공무원의 현장적용 기술과 감독요령 교육, 선배공무원과의 활발한 정보공유로 실무능력 배양에 힘쓰겠다. 효율적인 행정재산 관리와 안전한 거리질서를 확립하고 전문건설업 및 건설기계의 등록, 관리감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며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지하수개발·이용을 도모하고 지하수 오염방지를 위해 시공업체 및 이용자가 의무사항을 준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행정지도를 해겠다. 골재채취업체 및 사업장 관리 감독도 철저히 하겠다. 노후 가로·보안등 1,800등 교체, 80등 신규설치와 체계적 관리로 보행자의 안전확보와 교통사고 예방,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에 힘쓰겠다.

주민생활 편의 증대를 위해 도로망 확충

군도·농어촌도로망을 확충하고 도로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 불갑사 진입로 꽃길 보행로 조성을 위한 묘량 삼학리에서 불갑 자비리까지 사계절 꽃길 천년로 개설사업과 대마산단에서 묘량 신천리 국도 22호선 연결도로 선형개량 사업을 2022년까지 완료하겠다. 영광휴게소 하이패스IC(군서면 보라리)와 졸음쉼터형 하이패스IC(영광읍 학정리) 설치사업을 2022년까지 준공하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백암~답동 간, 송림~장산 간 등 군도 도로확장 4개 노선, 장자~부귀 간, 신산~장북 간 등 농어촌도로 5개 노선에 189억원을 투입, 도로망을 확충하고 차선 도색, 덧씌우기 및 보수, 도로시설물 정비를 지속 추진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겠다.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반시설 정비

20억원을 투입해 홍농 하삼지구, 법성 호장동 지구 밭기반 정비와 백수 학산지구, 염산 신정지구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을 올해 말까지 완료하겠다. 적극적인 농촌용수 확보를 위한 지표수보강 개발사업으로 군서 사동지구는 올 말까지 완공하고 염산 송암지구는 총 51억원으로 올해 편입토지 보상과 공사를 차질없이 추진, 2021년까지 완공하겠다. 지난해 11월 착공한 홍농 성산제 개보수사업은 올해까지 준공하고, 홍수 시 침수피해를 겪고 있는 영광읍 와룡리, 법성면 신장리, 월산리 일원에 배수장 및 배수문 설치, 배수로 확장 등 총사업비 80억원의 신월지구 배수개선사업을 2022년까지 완료하겠다.

아름답고 쾌적한 농촌공간 조성

무령지구 농촌형 공공임대주택은 사업비 26억원으로 20세대 규모의 연립주택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 2021년까지 준공하겠다. 모악지구 신규마을 조성사업은 실시설계 용역 중에 있어 공사발주 및 상하수도, 공동이용시설 등 기반시설 공사를 완료하겠다. 홍농읍, 군남면 등 5개 지역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백수읍 논산리, 홍농읍 진덕리, 대마면 남산리 등 11개 마을 회관 리모델링, 쉼터 및 둘레길 조성 등 주민주도 마을 만들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 군남 남창 반딧불이, 묘량 삼효 효동한옥마을에 대한 경관 개선과 기반시설 사업도 올해까지 완료하겠다. 관내 새마을 시설물과 모정 469개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38억원을 투입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과 농어촌 생활여건을 개선하겠다. 32억원으로 마을 안길, 농로 등을 적극적으로 정비하고 10억원으로 테마마을, 벽화거리를 조성하겠다. 2022년까지 마을안길 포장, 벽화조성, 청년카페 및 전망대 설치 등을 추진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3625,171

기본경비

8,194

인력운영비

1825

건설행정

176.863

군도확포장사업

601,238

농어촌도확포장사업

82,194

도로교통안전관리 및 보수

191,284

어촌 생활환경 개선사업

204,000

농업기반정비사업

879,763

농어촌생활환경정비

303,238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1167,572

 

 

<도시환경과>

김식 도시환경과장

영광읍 구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재도전

올해 6월 국가 주요시책 사업 중의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공모에 응모하겠다. ‘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되면 4년 동안 국비 87억 등 총 사업비 184억원을 투입하여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은 물론 노후 상가 및 주거 정비, 문화예술 공간 마련 등으로 구도심이 다시금 활기를 찾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용역을 완료하였으며 구도심 지역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등 공모사업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도시개발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79억원을 투입하여 국제아파트~학정회전 교차로 간 도로 확포장공사, 곧올재 도로개설공사 등 계속사업 18건과 중앙초교 옆 군계획도로 개설공사 등 신규사업 8건을 추진할 계획이다. 영광군과 함평군의 지역개발 연계사업으로 향화도항과 함평항 연계 해안도로 확포장 등 23억원을 투입하여 2021년까지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농협 중앙회~학정교차로 간 인도 정비공사를 완료 하여 보행자 및 차량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영광초등학교 앞 포켓주차장 조성사업 등 5건을 추진하여 도심지역 내 주차난을 해소하는 등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

미세먼지 저감으로 청정 생활환경 조성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에 8억원을 투입하여 건설기계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LPG화물차 신차 구입에 12,000만원,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 사업에 3,500만원, 취약계층 친환경보일러 보급사업에 400만원,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보급사업에 300만원을 투입 대기환경을 개선하겠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 취약계층인 어린이, 노약자 등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겠다. 야생동물 보호와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 및 포획활동 지원 등에 26,700만원을 투입하여 안정적인 농업활동 지원 및 야생동물 개체수 조절을 통한 건전한 생태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모니터링 강화

시설 노후로 대기오염물질 저감 효율이 낮아진 사업장에 소규모 배출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사업을 지원하며 사업추진 시 사물인터넷 부착을 의무화하여 방지시설 가동여부를 상시 확인 가능하도록 하여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을 개선하겠다. 또한, 악취자동포집기를 설치하여 가축 사육으로 인한 악취에 대한 주변마을 주민들의 생활환경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하여 군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뿐만 아니라 슬레이트처리지원사업은 매년 신청자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올해는 작년보다 사업비를 대폭 증액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욕구가 점점 높아져 가는 흐름에 대응하기 위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지도단속을 강화하여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주민 건강 증진과 쾌적한 자연환경 보전에 기여하겠다.

영농폐기물과 폐농약 집중수거 등 환경시책 추진

쾌적하고 살기 좋은 영광 만들기를 목표로 매월 1회 주민과 기관·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환경정화활동과 마을단위 일제 대청소를 추진하겠다. 2020년에는 지역특색을 감안하여 폐비닐, 농약빈병 등 영농폐기물을 집중 수거운동을 펼치겠다. 이를 위해 영농폐기물 수거장려금 19,000만원과 공동집하장 4개소 설치에 따른 2,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1,700여 톤의 영농폐기물을 수거 처리할 계획이다. 영농철에 사용하고 남은 농약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적정 수거체계를 구축하여 군민의 안전 및 환경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주택가 밀집지역 등 쓰레기 상습 불법투기 지역에 이동식 카메라 및 양심화분과 양심화단을 설치하고 시가지 주택가에 재활용품 분리수거함을 확대 보급하는 등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근절과 자원재활용을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57999

군관리계획

108,155

군계획시설사업

822,282

환경보전기반조성

162,151

야생동물보호

26,643

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

관리통합지도점검

138,055

생활폐기물적정관리

303,714

인력운영비

10,196

기본경비

8,713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