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윤정희 보건소장

고품질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기반 확충

노후된 모악보건진료소 시설 개·보수 및 공공보건기관의 의료장비 교체로 쾌적한 진료환경을 조성하겠다. 전 직원 친절마인드 교육 및 공중보건의사 직무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이고 항상 내 부모 형제처럼 따뜻하게 모시는 마음으로 한 차원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영광군의 읍면 중 노인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인 군남면에 보건지소를 상반기 내에 신축하여 환자진료 및 건강증진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포괄적인 건강서비스 제공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한편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한 양질의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군민중심의 보건행정을 펼치겠다.

불법 의료행위 근절 및 응급처치 역량 강화

·약업소의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불법의료행위 및 의약품의 불법 유통·판매를 근절하여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약류 취급 업소 및 양귀비의 밀경작 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하여 건전한 사회풍토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주민들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겠다. 인구밀집지역 등 취약지역에 대한 철저한 방역소독 실시로 군민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터전으로 만들어 가겠다.

감염병 없는 건강사회를 위한 예방사업 추진

감염병 예방 교육 홍보를 지속 시행하고 조기발견을 위한 역학조사반 상시 운영과 질병정보 모니터링을 활용한 24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급성·신종 감염병에 대한 실시간 추적관리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 또한 결핵조기검진 및 예방을 위하여 만65세 이상 노인결핵전수검진과 의료기관 근무자 등에 대하여 잠복결핵검진을 실시하겠다. 45,000여명을 대상으로 국가필수예방접종 17, 임시예방접종 6, 선택예방접종 로타바이러스 접종으로 군민의 면역력을 높이겠다.

건강 100세를 위한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생애주기별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지역사회 맞춤형 재활서비스, 재가 암환자 행복충전서비스 등을 추진하겠다. 또한, 주민의 높아진 의료욕구를 수용하고 군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행복드림버스를 운영하여 노인인구 및 교통약자에 대한 의료취약성을 해소하고 보건·복지·문화·생활서비스를 일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만성질환자·장애인·독거노인 등 건강취약계층의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확대하여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암환자 및 희귀질환자의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과 심리적 안녕을 돕겠다.

건강생활실천으로 행복한 건강백세 실현

경로당 15개소, 복지회관 6개소를 선정 주 2회씩 방문하여 찾아가는 행복한 건강교실, 건강걷기 자조마을, 1530 건강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겠다. 대사증후군 원스톱서비스, 짠맛테스트를 통해 생활 속의 나트륨 줄이기 생활화 등을 추진하겠다. 또한 금연·절주사업 일환으로 생애주기별 흡연·음주 예방 및 금연·절주교육을 실시하여 금연·절주 실천을 유도하고 금연·절주 환경을 조성하여 직·간접흡연 및 음주폐해로부터 노출을 최소화하겠다.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결하고 식생활 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과 미숙아 의료비 지원 및 선천성 기형아 검사 등을 실시하여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겠다.

치매종합지원체계 구축·정신건강증진사업 강화

치매관리 및 사전예방을 위한 적극상담, 조기검진, 치매예방건강교실, 두뇌튼튼 홈스쿨 운영 등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대상자들에게는 인지기능평가와 낙상분석시스템 활용으로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과 치매선도단체 양성과 홍보 및 캠페인을 통한 치매인식개선에도 앞장서겠다. 정신질환의 예방, 치료, 재활로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자살예방사업의 활성화로 군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731,681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02,856

보건의료서비스 지원

61,849

수입대체경비

27,292

의약관리 및 방역소독

32,668

감염병 예방관리

155,038

방문보건사업

40,420

정신·치매예방관리사업

138,869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73,363

구강보건사업

2,160

건강증진사업

44,005

모자보건사업

53,161

 

 

 

<농업기술센터>

백영목 농업기술센터 소장

전략 작목 육성 및 농업경영 전문능력 배양

지역 맞춤형 전략 작목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하며 지도사업 강화를 위해 직원 역량강화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규모 농업경영체를 선정하여 농업인 수준에 맞는 단계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의 강소농 육성과정을 기초과정과 전문과정으로 분리·운영하고 경쟁력 향상 및 지속 성장을 위한 강소농 자율모임체를 4개회에서 5개회로 확대 운영하는 한편 지속적인 경영개선을 위해 강소농과 청년농업인에게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 친화형 지도사업 추진을 위해 10개 읍면에 농업인상담소를 운영함과 동시에 농업기술센터 팀별로 담당 읍면을 지정하여 현장 위주 지도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청년 창업·귀농귀촌 정착 지원과 떡산업 육성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영농승계 청년농 창업 지원사업을 통한 창업 자금 지원 및 청년농업인의 경영개선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영농 정착을 위해 농업창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체계적인 정착 프로그램을 정비하는 한편 도시민 영광체험 프로그램,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를 통한 도시민 유치활동도 적극 전개하여 인구늘리기에 최선을 다하겠다. 모싯잎송편 가공장비 지원, HACCP 컨설팅 지원사업, 가공 및 품질관리 지원 사업 등을 실시하여 품질향상 및 안정 생산기반을 구축하겠다. 특산자원인 모시를 활용한 1·2·3차 산업의 융·복합 사업 추진으로 모싯잎송편에 이은 제2의 떡류 개발 및 모시의 기능성을 활용한 디저트류를 개발하고 기술이전 교육을 실시해 다양한 제품을 상품화할 계획이다. 떡 전시·체험·판매장 조성 지원을 통하여 모시 떡 산업을 체험, 관광, 문화 등과 연계한 관광 자원화, 일자리 창출, 관련 산업 매출 증대로 지역경제 활력을 주도하겠다.

식량작물 안정적 생산 기반 구축

식량작물의 안정적인 영농 생산과 친환경 영농 기반 구축을 위해 토양 분석을 통한 시비처방을 실시함과 더불어 유용미생물을 공급하고 벼와 맥류 우량종자 증식단지를 조성하여 우량종자를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토양 물리성 개선을 통해 농경지 생산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토 파쇄 및 바이오차 활용 토양 환경 개선 시범사업과 쌀 공급과잉 최소화와 밭작물 기계화를 통한 생산비 절감을 위해 논이용 콩 생산 생력 기계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영농 현장 기술 지도와 실증시험을 실시해 영광 농산물 안정생산에 기여하겠다.

지역특화 소득작목 안정생산 기반 구축

지구온난화 대응 신소득 아열대작목 육성을 위하여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애플망고 재배 농가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농가 노동력 절감과 정밀농업 실현을 위해 단동하우스 보급형 스마트 팜 단지조성 사업을 추진하겠다. 여름철 고온기 온도저감 기술을 투입하여 딸기육묘농가와 축산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등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서겠다. 원예작물 우량묘 공급을 추진하여 개별농가의 육묘 부담을 경감하거 스마트팜 테스트베드를 운영하여 농업인이 쉽게 ICT 기반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

농기계임사업소 내실화 및 상사화 산업화

농기계임대사업소의 내실화를 위해 농번기철 임대사업소 근무시간 연장, 휴일 상시근무제 실시, 임대 농업기계 확충, 도서지역 등 찾아가는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 새싹보리 전용 수확기 등 신 기종 농업기계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 안전한 농업농촌 구현을 위하여 임대 농업기계 종합보험 가입, 안전교육, 안전사고 예방의 날 캠페인 행사 등과 소형건설기계와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 농업기계 실용화 교육 등 기술교육 지원을 통해 농업인 역량을 강화하겠다. 상사화 교육전시관 조성과 개화시기 연장을 위한 저온저장 시설 구축을 시작으로 연구 인프라 확장을 위한 학술세미나 개최, 상사화 대량증식을 위한 인공번식 재배기술 개발, 조직배양을 통한 멸종위기식물종인 진노랑상사화의 대량 복원을 추진 중에 있다. 상사화 품종별 전문재배농가 육성사업을 통해 농가 수익을 제고하고 상사화 구근의 자급기반 구축에도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675,812

행정운영경비

57,677

농촌지도사업활성화

54,030

농가경영개선지원

12,724

농업전문인력 양성

65,513

도시민 농촌 유치 및 귀농 귀촌인 지원

36,687

농촌 생활환경 개선

85,565

작물환경 신기술 보급

106,966

소득작목 신기술보급

111,549

농기계 이용 활성화

88,266

농업기술개발

56,835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