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희/ 전 홍농농협 조합장

드디어 1월이 지나고 2월로 접어들었지만 겨울답지 않은 날씨 탓에 남부지방에선 철쭉과 개나리가 꽃을 피우는가 하면 특히 제주도에선 반팔차림의 관광객도 눈에 뛸 정도라고 한다. 이 때문에 겨울철 난방비가 걱정인 시설하우스 농가들은 이번 겨울이 참으로 반가울 것이다.

하지만 사과, , 포도, 복숭아등 과수작물은 병해충이 심하지 않을까? 걱정이 크다. 추위를 견디기 위해 겨울잠을 자야 하는데 따뜻한 날씨 탓에 너무 일찍 깨어나게 돼 갑자기 한파라도 오면 동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례적인 겨울비도 보리, , 시금치 같은 월동작물에 미칠 습해와 웃자람 등 신경을 써야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처럼 상황이 뻔한데 농업진흥기관의 대처는 사실상 아쉽기도 하다.

물론 대책을 발표해 놓고 걱정을 하는 기관도 있지만 정말로 할 수 있는게 없다는 일부 공무원의 말처럼 일어나지도 않은 현상에 대책이 있을 리 없고 그 예방책을 원하는 농가로선 참으로 답답할 뿐이다. 아울러 혹시나 모를 한파에 대비해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병해충 예방에 신경 쓰는 것 외에 별다른 대책이 없어 보이긴 하다. 다만 잠재된 위험에 대비한 위기경보 차원에서 당국이 대대적인 홍보가 필요한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다.

무엇보다 정부와 농협은 금년 농작물 재해보험을 판매하면서 일부 과수에 한해 판매시기를 한 달가량 앞당겼는데 이는 혹시나 모를 냉해에 대비한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직은 냉해라든지 병해충 피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최근 몇 년간 추세를 확인할진데 피해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다 사실 작년 3-4월에 있었던 한파의 영향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창궐했던 외래 병해충 발생 경험상 예년보다 시기를 앞당겨 예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미리 예상하고 대비하는 것이 상책이고 또 농가에선 농작물 재해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현명하고 지혜로울 듯 싶다. 더욱이 따뜻한 겨울이나 봄철 한파는 경험적으로 볼 때 이제는 이상한 기상상황이 아닌 시대에 살고 있음에 이의가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