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성명서 발표, 13일 산자부 항의방문

영광군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이하 범대위)가 한빛원전의 3·4호기 안전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범대위는 지난 10일 공동위원장과 집행위원들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최근 한빛원전이 보여주고 있는 행태를 지적하며 후속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범대위는 지난 224한빛원전 3·4호기 관련 합의사항 이행 통보공문을 한빛원전에 발송했다. 공문서는 지난해 10월 정부가 주관한 민관합동대책위에서 실시한 3·4호기 안전성 조사 결과에 따라 상부돔 검사 및 격납건물 구조건전성 평가에 대한 추진여부와 세부일정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지난 10일 도착된 답변서에서 한빛원전은 상부돔 검사는 두산중공업이 개발하고 있는 검사 장비가 연말께 완료된 이후에 실시, 3·4호기 격납건물 구조건전성 평가는 현재 복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답변서에 대해 범대위는 민관합동조사 이행 계획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범대위는 1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산자부는 사업자와 민측이 합의한 구조 건전성 평가의 구체적 방안 제시’, ‘한수원은 민측이 제안한 상부돔 조사를 위한 객관적(3의 용역 기관) 조사 즉각 수용’, ‘격납 건물 구조 건전성 평가의 독립된 3자 검증 방안 즉각 수용등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13일 산업통산자원부를 방문해 이행사항을 항의하고 상부돔 검사와 구조건전성 평가에 대한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