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내년 1월 본격 가동체제 비상




지난 12일 준공, 내년 1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예정인 영광군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에 대해 일부 주민들이 가동 중단을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영광군생활쓰레기장반대 홍농읍 투쟁위원회 진덕리 반대대책위와 성산리 반대대책위, 고창군 상하면 자룡리 주민 등 130여명은 지난 19일 영광군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생활쓰레기장 설치, 가동 반대를 주장, 군수 면담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유인물을 통해 ‘영광군이 당초 입지를 선정할 때 공청회 등 주민 동의 절차가 없었을 뿐 아니라, 이장들이 주민들의 도장을 도용해 유치신청을 했다’고 주장하며 ‘경계지점 2km내의 인근 상하면 자룡리 지역이 실질적으로 환경상 영향을 받게 되는데도 협의를 거치지 않았으며 소각장은 건설하지 말라는 중앙환경분쟁재조정위원회의 중재안도 고려하지 아니한 영광군수는 재량권을 남용한 위법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군은 “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입지를 선정했고, 행정소송에서도 승소한 만큼 문제가 없다”며 “당초 선정시 약속되었던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은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총 152억원이 투입된 영광군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은 지난 6월 위생매립시설과 재활용품 선별시설 준공에 이어 소각시설 시운전을 마치고 지난 12일 준공, 내년 1월부터 가동에 들어가게 되며 2km이내 주변지역에 대해서는 10년간 약 55억원이 지원된다. 


 


한편 반대 주민들은 지난 2004년 광주지방법원에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 입지결정고시 처분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하자 현재 고등법원에 항소, 계류중에 있으며 반대대책위와는 별도로 오는 22일 홍농읍 사회단체가 주축이 되는 범 대책위원회가 출범식을 갖고 군과의 협의 등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에 나설 방침이어 내년 1월 본격 가동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