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활력지역 배제 반발




정부의 신활력 지역 선정 배제에 따른 영광군의 원전업무 중단이 7개월 만에 재개될 전망이다.


 


군의회는 지난 6일 의원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업무 중단은 지난해 9월 군의회가 영광군에 요구, 군은 그동안 원전과 관련한 일체의 사무를 보지 않아 원전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불편을 겪어왔다.


 


특히 31억5천만원의 원전주변지역 지원사업의 경우 예년 같으면 매년 12월이면 지원사업의 세부 사업내용 및 금액 등을 확정, 심의를 거친 다음 산업자원부의 승인을 받아 3월이면 시행이 되어왔지만 올해는 4개월 가까이 사업 심의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지원사업을 고대하고 있던 각 읍,면은 물론 원전의 지원에 의존 육성하던 각 학교의 운동부등의 운영에 커다란 차질이 생겨 주변 지역 주민들의 빈축을 불러왔다.


 


주민들은 "원전에 충격을 주기 위한 원전업무 중단이 결과적으로는 지역 주민들에게만 불편을 주는 격이 되었다"며 "사전 검토도 없이 감정적인 원전업무중단은 영광군의 자충수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한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군의회 관계자는 "오는 12일 발지법 개정을 촉구하기 위해 원전소재 지방의회와 연합해 과천정부종합청사 앞에서 4개 지방의회 결의대회를 가질 계획이다"며 "대회 이후 원전 업무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있었던 간담회에서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유치문제에 대한 의견개진이 있었으나 의원들간 의견 양분으로 명확한 의회의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채 오는 12일 집회이후 다시 논의키로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