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공천자
장 현 우리당 공천자

탄핵안 통과에 대한 입장은







민주당 이낙연



참으로 불행한 일입니다. 저는 노무현대통령 후보와 당선자의 대변인을 지낸 사람으로서, 노대통령의 성공을 누구 못지 않게 바래왔습니다. 가슴이 아픕니다.

저는 탄핵까지 가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탄핵까지 가지 않고 정치적으로 풀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저는 탄핵을 경고하는 선에서 멈추자고 여러 차례 당에 건의했습니다. 그러나 당은 탄핵을 발의했고, 저는 서명을 거부했습니다.

탄핵은 지나친 처사였다고 지금도 생각합니다. 박관용 국회의장이 경호권을 발동한 것도 잘못이었습니다. 국회의원들을 경위들이 끌어내면서까지 탄핵안을 처리할 필요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저는 대통령께서 선거법 위반 등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시는 것으로 문제를 풀자고 청와대에 제안했습니다. 저와 대화한 청와대 모 실장은 대통령이 사과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발했습니다. 저는 국회쪽 상황을 안이하게 보지 말라면서 야당에 사과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국민에게 사과한다고 생각하라고 설득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께서는 사과를 거부하셨습니다. 오히려 총선과 재신임을 연계하겠다고 발표하셨습니다. 국회의장이 대통령과 4당대표의 회담을 제의했으나, 청와대는 이것도 거절했습니다.

그래서 국회쪽은 더욱 격앙됐습니다. 저로서는 사태전개를 더 이상 막기 어려웠습니다. 탄핵까지 가지 않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나, 국회도 대통령도 기회를 모두 잃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더욱 아픕니다.







우리당 공천자 장현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을 탄핵한 것은 한마디로 ‘합법을 가장하고 다수의 힘을 앞세운 의회쿠테타’이자 우리나라 민주주의 역사에서 가장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야당이 찰떡공조를 통해 대통령을 식물인간으로 만들면서까지 차떼기 부패원조의 이미지를 희석시키려고 전대미문의 정치쇼를 벌인 것은 국민을 기만하고 개혁을 무력화하는 행위이자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하여 수많은 희생을 감수하며 어렵게 다져온 길을 일거에 후퇴시킨 ‘야만정치’이며, 국민의 고통과 민의를 무시하는 ‘정치폭력’의 만행을 저지른 폭거는 국민의 뜻을 대변해야하는 대의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훼손행위입니다. 차떼기 등 각종 부정부패로 얼룩진 낡은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표로 나타날 위기감을 느낀 정치세력이 지역주의에 기대 개혁을 외면하며 기득권 지키기에 골몰하는 낡은 정치세력과 야합한 것이 바로 탄핵안 처리입니다.

대통령 탄핵카드를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기 위하여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공조하여 숫자를 앞세운 폭력을 휘두른 것은 국민의 여망과 시대적 요구를 일시적으로 막을 수는 있어도 결코 역류시킬 수는 없을 것이며 국민과 역사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을 확신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