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우세, 국민경선 방식도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제4회전국지방선거의 민주당 후보선출 방식이 확정됐다.


민주당은 4일 중앙당에서 당헌·당규 개정을 위한 중앙위원회의를 열어, 오는 5월31일 열리는 4대 지방선거의 모든 후보를 경선으로 선발하며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기초의원은 시·도당이 추천권을 갖는 등의 공직후보자 추천 절차를 확정했다.


 기초단체장 후보는 시·도당이 공모 및 서류심사에 의해 통과한 인사들을 중앙당에 추천, 중앙당이 외부영입 인사 등과 병합심사한 후 시·도당에 이를 통보하면 시·도당 주관 아래 경선을 실시토록 했다.


 광역 의원 후보도 시·도당이 공모, 심사, 경선을 거쳐, 선거구별 순위를 정해 중앙당에 추천하면 공천특위 심사를 거쳐 확정한다.


기초의원도 시·도당이 공모, 심사, 경선을 거쳐, 선거구별 의원 정수 이상을 선정 추천하면, 중앙당이 최종 인준토록 했다.


 민주당은 경선 방식에 대해 ‘국민참여 경선 방식’과 ‘여론조사경선방식’ ‘병합 방식’ ‘후원당원 여론조사’ 등에서 시도당이 결정토록 해, 어떤 방식이 채택될지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지난달 27일 기초단체장 경선은 국민참여 경선을 원칙으로 선거인단을 기간당원 30%, 일반당원 20%, 일반국민 50%로 구성하고 여론조사방식을 포함토록 결정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