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수 직 인수위원회가 최종 21명으로 구성, 지난 19일부터 활동에 들어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인수위원회에 대한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인수위의 역할에 군 안팎에서는 인수위원회 구성 자체만으로도 새로운 시도라는 긍정적 평가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구성 자체가 불필요한 것이다 라는 부정적 평가가 충돌하고 있다.


 


군청 별관 구 선거관리위원회에 사무실을 마련한 인수위는 19일 영광군청 실과장들과 상견례를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사회복지, 경제, 관광문화, 재무, 총무, 총괄운영등 6개 분야로 구성된 인수위는 각 분야 팀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총괄운영팀을 제외한 5개 부서의 팀장에는 모두 현직 교수들을 포진했다. 전태갑 위원장은 “군청 17개 부서를 5개 분야로 구분 편성했으며 팀장에는 전문성을 고려, 교수들을 모셨다”고 밝혔다.


 


또 유인물에서 “원래 인수인계는 전임자의 단임 기간동안의 제반 사항을 인수인계하도록 되어있지만 영광군은 민선3기를 한분이 계속 맡아 다른 지역과 다른 인수인계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며 “원칙적으로 민선 3기의 제반 사항을 검토, 분석, 과학적이고 능률적인 기준을 가지고 사건 하나하나의 진면목을 파악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영광군은 실과별로 이들 인수위원의 요구에 따라 자료를 제출하고 분과위 회의에 출석,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그러나 강 당선자가 영광군의회 2선의 의원과 의장, 도의원의 경륜으로 영광군의 행정과 현안에 정통해 있어 별도의 인수위 구성이 필요하냐는 지적 또한 적지 않게 일고 있으며 또 인수위가 10여일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군정 전반을 평가한다는 게 무리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모공무원은  “군 의원 출신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인수위원들이 강당선자보다 영광군정 현안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은 사실이다”며 “법적 구속력이 없는 인수위 운영은 행정공백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위한다는 목적이 큰데 자칫 무리한 자료요구로 불필요한 행정 낭비는 물론 갈등의 소지가 많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19일 인수위와 실과장들과의 상견례 장에서도 노출되기도 했다.


이날 정화균 부군수는 “인수위원회가 처음 있는 일이니만큼 행정선례를 잘 남겨야한다”고 전제하고 “공무원이 당선자에게 업무보고를 하는 것은 당연하나 위원들에게 보고를 드린다는 것은 용어 선택에 있어 부적절하다. 그러나 위원들의 자료 설명요구에는 100% 협조하겠다”고 말해 공무원들의 불편한 심기를 대변하기도 했다.


 


또 일부 위원은 평소 영광군 현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교수들이 팀장으로 배치, 운영되는 문제와 분야 및 위원 편성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는가 하면 모 위원과 교수가 언쟁을 벌이기도 해 인수위 운영이 순탄치만은 않을 조짐을 보이기도 했다.


 


특히 군청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는 인수위원들의 면면에 대한 비난성 글과 업무보고 중단을 요구하는 글이 게재되기도 해 일부 위원들은 인수위 활동과 향후 결과 도출에 대해 심적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이에 인수위 관계자는 “인수위 구성과 운영방안에 대해 혼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인수위에 대한 평가는 위원들이 어떻게 활동을 하고 어떠한 결과를 도출하느냐에 달려있다”며 “활동에 앞서 선입견을 갖고 좋다 나쁘다를 말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인수위원 확정 명단(21명, 무순)


 


전태갑(전남대교수) 정돌성(광주대교수) 지연태(전남대교수) 배용근(조선대교수) 장석주(호남대 교수) 오남석(미술사학 박사) 윤금희(영산선학대교수) 서강훈(동강대교수), 장재곤(영광군의원) 노병래(영광군의원) 허만희(영광읍) 김경식(군서면) 김혜경(영광읍) 정현진(영광읍) 김강헌(염산면) 김영복(백수읍) 김용국(영광읍) 정상원(영광읍) 김후국(영광읍) 전정필(백수읍) 문정남(영광읍)


 


□분야 및 담당 실과소


 


△사회복지․교육팀 - 종합민원과 사회복지과, 주민자치과, 보건소 △경제팀 - 농정과, 해양수산과, 지역경제과, 농업기술센터 △관광문화팀 - 문화관광과, 환경녹지과, 건설과 △재무팀 - 재무과, 재난안전관리과, 상하수도사업소 △총무팀 - 기획감사실, 총무과, 의회사무과 △총괄운영팀 - 총괄 지원 및 영광원전업무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