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가족 주수이전 지시, 각 기관사회단체 동참







강종만 영광군수가 지역 경제살리기와 관내 인구 늘리기의 일환으로 관외 거주 공직자 가족 영광 이주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 각 기관과 사회단체의 동참으로 인구 늘리기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종만 군수의  취임 첫 지시사항인 공직자 관내이주 문제가 공무원들 내부에서는 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강군수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인사상의 인센티브는 당연하겠지만 불이행시에는 강력한 제재 방안이 뒤따를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면서 과연 어느 선까지 이주 할 것인지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동안 공직자 관내 이주문제는 영광군 인구 늘리기 차원에서 김봉열 군수 재직 시에도 추진되어왔지만 주소만 이전하고 생활은 인근 도시에서 하는 등 형식에 그쳐 큰 실효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강 군수는 그동안의 형식적인 인구 늘리기에서 탈피, 영광군에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은 오는 9월 30일까지 전 가족이 관내로 이주하여 공무원 가족들이 주민들과 같이 시장도 보고, 자녀들 교육도 함께 고민하는 실질적인 이주를 권유하고 있다.


 


공직자 관내 거주 문제는 비단 영광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전북 진안군에서 관내 거주 공무원에게 인사상의 인센티브를 주는 이색적인 처방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전북 진안군은 일정한 승진 요건을 갖춘 공무원들 가운데 진안에 3대(代)가 거주하는 공무원을 1순위로 우선 승진시키기로 방침을 정했다. 또 부부와 자녀 또는 부부와 부모 등 2대(代)가 함께 사는 공무원은 2순위, 부부만 거주하는 공무원은 3순위로 구분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방침은 승진뿐 아니라 전보인사에도 똑같이 적용되며 진안군은 주민등록상 주소만 옮겨놓고 실제 생활은 인근의 타 도시에서 하는 사례도 철저히 가려내 인사에 반영한다는 소식은 영광에서도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한편 강 군수는 관내 이주 문제를 타 기관 사회단체, 시장 상인들에게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의욕을 가지고 있다. 실질적으로 군청공무원외에도 기관, 사회단체를 비롯한 일부 상인들도 영광에서 직장을 가지고 또는 장사를 하면서도 실생활과 경제적인 소비 지출 등은 인근 광주 등 도시권에서 이뤄지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 확대 방침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군 농협을 비롯한 일부 기관과 이장단 등에서 인구 늘리기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행동에 돌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활기찬 영광군으로의 변모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