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제정 등 이유로 낸ㄴ부터나 시행 가능




2007년도 영광군 예산편성에서 주민참여예산제 실시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1일 강종만 군수는 취임사에서 ‘살맛나는 큰 영광 건설’을 주창하면서 여섯 가지 다짐을 했다. 그중 마지막에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밝히고 주민참여조례 제정과 주민참여예산제 도입을 강조했다.


 


강군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군수와 군민과의 대화문화를 정착 시키겠다는 의지를 거듭 표명했다. 그러나 영광군이 2007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제 실시를 위한 준비는 너무도 부족하다.


 


영광군청 홈페이지에 ‘2007년도 예산편성에 대한 군민의견을 듣습니다’가 전부이다. 이곳에는 10일 현재 주민 5명이 개인의 의견을 제시했다.


 


군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 실시를 위해, 행자부의 지침에 의한 조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조례안등을 마련한 뒤 점진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설명한다.


 


이에 반해 타 자치단체는 발 빠르게 주민참여 예산제를 실시 또는 추진하고 있어 비교가 된다.


 


광주 북구청은 지난달 25일과 26일 양일간 향토문화센터 2층 공연장에서 예산관련 전문가와 시민, 실ㆍ과ㆍ소장 간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이번에 마련된 주민예산학교는 주민 78명과 시민단체 11명으로 구성된 시민위원회가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예산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광주시도 홈페이지에 ‘시민참여예산방’을 개설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내년도 예산편성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키로 했으며, 9월 중으로 시민사회단체회원, 일반시민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시민예산편성학교’ 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울산시 동구, 대전시 대덕구등 전국 각 자치단체에서 방법은 약간 다르지만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우리 동네에 이러이러한 시설을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자치단체는 이를 검토해 예산에 반영시키고 있다.


 


영광읍 김모(55)씨는 “큰 영광건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 질수 없으므로 그동안 행정 일방통행에서 주민 위주로 변화시키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면서 “주민참여예산제는 2007년도 예산편성부터 실시해야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2007년 예산편성 주민의견




1, 우산공원의 활성화 / 박선영


무더위에 고생들이 많으십니다...영광에 사는 한 사람으로서 날로 영광이 발전 하고는 있지만 정작 가족끼리 친지끼리 휴일에 관내에서 휴식공간이 없는 것 같습니다...그래서 생각해 보건데 따로 공원을 조성하면 더욱 더 좋겠지만 그러려면 투자금이 많이 필요 하겠지요...지금의 우산공원은 유적비도 있고하니 학습공간도 되고 약간의 체력단련 시설을 포함하고 나무을 심어 앉아서 쉴 수도 있고 삼삼오오 모여 놀 수 있게 잔디도 심어서 활성화를 시키려면 나름대로 많은 투자금이 필요하겠죠...그렇지만 영광관내에서 친숙한 우산공원을 좀더 개발프로그램에 포함시키시어 정말 관내에 사시는 읍민들의 소중한 휴식공간을 마련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심사숙고해 주세요....


계단식이 아닌 걸어서도 가고 몸이 불편하신 분들은 휠체어를 타고 갈수 있는 그런 곳을 원합니다...단주리에 생활체육공원이 생긴 다지만 거기를 걸어서는 가기가 멀지 않나 싶습니다...나이 드신 분들이나 차가 없으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요....그런 분들을 생각해 주시면 더더욱 좋겠네요.....짧지 않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십시오 ...군수님 이하 많은 군 행정보시는 분들도....화이팅




2, 삶에질 을 위하여 / 조현구


이제 우리 시골 마을도 먹고사는 문제는 다 해결 되었지요. 그러므로 면단위별로 게이트장 을 시설하는데 예산편성 하심은 어떨는지요? 그러므로 우리 어르신들께서 건강하게 사실거구요. 또한 같은 면단위에 사시는 노인 분들께서 서로 친분을 갖고 왕래하시며 사시면 얼마나 즐거운 삶이되시겠습니까? 다음은 정기적으로 마을마다 순회 노인건강진단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운영하시면 어떨는지요? 이유는 노인들께서 조금 편찬을때 병원 가셔야 큰 병에 고생이 덜 하실 턴대 귀찮아서 나가시기 실어서 병을 더 키우시는 문제를 해결 할 것 같습니다. 우리군 예산담당자님 항상 건강 하시고 날마다 행복 과 즐거움이 가득 하시길 기원 합니다.




3, 남천리 주차문제 / 이현성


남천리에 주차장을 설치해 주십시오. 저녘만 되면 싸움이 나고 도로가 없어서 정화조를 한번 풀려해도 함부로 할 수 없고 이사도 불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황토구덩이 소방도로가 시급합니다. 모든 것이 너무 너무 불편합니다. 제발 빨리 해결해 주세요.




4, 휴가 다녀와서 느낌 점 / 박미경


안녕하세요 저는 일년전에 영광에 이사 왔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올여름 휴가를 송이도가 좋다고 해서 갔는데 너무너무 실망을 했습니다. 송이도에 도착을 해보니 도로, 해변주위가 지저분하는 것같고 안전시설도 하나도 없는 것같다. 관광단지라면 정말사람들이 오면 좋다는 평가를 해야 하는데, 주민들이 인심도 없고 너무 돈만 발키는 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20명이 넘으면 할인이되는데 하나도 되지 않아서 조금 이해를 못했습니다. 한 가지 더 배 객실 에어콘이 설치가 되어 있어도 하나도 시원하지도 않고, 타지방에서 송이도에 와서 놀다 가면 다음에 또 오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조금만 관심을 두면 좋겠습니다.




5, 읍민 여가활동 및 휴식공간 / 조현구


예산 담당자님 오늘도 무더운 날씨에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 요전에 삶에 질에 데에서 말씀 올린 사람 입니다. 다름이 아니옵고 주차공간, 송이도써비스, 우산공원 활성화 모두 다 좋은 의견 이옵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올린 말씀들이 모자라 제 나름대로 다시 올림니다. 첫번째는 우산공원 활성화에 대해서 올립니다. 읍내에서 남천리(황투구댕이)에서 진입하는 곳에서 부터 말씀 올리겠습니다. 기왕 우산공원 을 활성화 하시려면(구,대한통운)에서 부터(공원)산 넘어서 칠거리 까지 등산로(산책로)를 만드셔서 모든 읍민들 께서 즐거운 휴일을 가족과 함께 하는 산책로 만드는 사업에 예산을 반영 하시면 우리 읍민들께서 얼마나 행복 하실까요? 저도 어려서 우산공원 놀러 가보았습니다. 지금도 국궁터 있는지요? 우리 영광은 왜!그런지요? 좋은 공원을 살릴 줄 모르는지요? 이젠 삶의 질 입니다. 좀! 여유롭게 자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시길 기원 합니다. 예산 담당자님 항상 행복 하십시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