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고충처리위원회
10일 현지조사, 방사능 누출영향



지난 2일 상경시위에서 돌아온 홍농읍 가마미 마을 주민들이 원전 정문앞에서 장기농성에 들어가자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소속 조사관들이 현지 조사차 영광을 방문했다.



국민고충처리위원회는 지난 11일 영광원자력발전소를 방문하고 정문앞에서 장기농성중인 주민들을 면담하고 민원내용에 대한 조사을 벌였다.



이날 주민들은 지난 79년 원자력 건설을 위한 토지 매수 당시부터의 마을 실정을 설명하고 "발전소 건설 이전에는 호남지역 제일의 해수욕장으로 한해 40-5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왔으나 건설 이후 해수욕장의 절반 정도가 부지로 편입되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겼다"며 "이로 인해 마을 발전 기회를 박탈당했으며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상상을 불허할 정도다"고 호소했다.



또 "86년 원전1호기 가동 이후 100여건에 달하는 사고가 있었으며 그동안 주민들은 극도의 불안과 막막한 생계로 근근히 살아왔다"며 주민 이주와 보상을 요구했다.



이에 국민고충처리위 성길웅 조사관은 "접수된 피해 사례에 대해 다방면으로 조사를 하였다"며 "조사 결과를 위원회에 보고, 위원회는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이주 요건등과 관련한 법규정을 검토하여 결정을 내릴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가마미 주민들은 지난 10일부터 원전 정문앞에 농성장을 마련하고 상복차림으로 교대로 장기농성을 하고 있어 방사능 누출로 인한 파문은 근본적인 처방책이 제시되지 않는 한 쉽게 진정되지 않을 분위기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