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이달중 최종 용역결과 발표

영광지역이 방사성폐기물처리장 최종후보지로 선정되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하여

핵폐기장반대 영광군민대책위원회와 원불교 등 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14일자 대한매일에 따르면“한국수력원자력이 동명기술공단에 의뢰한 용역 결과를 최근 받은 결과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부지로 경북 울진 등 동해안 2군데와 영광을 포함한 서해안 2군데를 각각 선정했으며 이달 중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용역결과를 보고한 뒤 대상지역을 발표할 방침이다”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대해 주무 부처인 산업자원부 관계자는 14일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영광과 울진 등이 후보지로 확정됐다는 보도는 잘못된 것이다”고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서해안 2곳과 동해안 2곳, 선정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으며 "1 - 2월 중 4군데를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혀 4군데를 후보지로 선정한 것과 발표 임박사실은 시인했다.

또한 4군데 후보지에 대해서는 부지조사, 사전 환경성 검토 등을 1년여 동안 벌인 다음 결과물을 가지고 선정위원회를 열어 최종부지를 선정, 이를 원자력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 상정, 의결절차를 거쳐 내년 3월께 최종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핵폐기장 설치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은 영광은 지리적으로 부적합한 지역인데도 여론을 호도하며 후보지에 포함시키려 하는 것을 그냥 두고 보지 않겠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핵폐기장반대 영광군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만일 보도대로 영광지역이 후보지로 선정되면 군민들이 총궐기하여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히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우선 이장단 전체 사퇴, 학생들의 등교 거부 등 다각적인 대정부 투쟁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원불교측에서는 "지난해 12월 전국 원불교 교도및 지역주민 7천여명이 참석하여 '성지수호 기도식 및 핵폐기물처분장 설치반대궐기대회'를 가진바 있으며 이날 집회는 핵폐기장 반대 집회 사상 최고의 인파가 운집했다"면서 정부와 한수원은 이를 관과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 불교계 환경연대 대표 수경스님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대표 문규현 신부, 환경운동연합 최열 사무총장 등 종교계와 환경단체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참석 영광핵폐기장 유치는 종교계의 반발에 부딪친 상태이다.

이 같은 정황으로 볼 때 만일 영광지역이 적정후보지로 발표되면 지역주민들과 원불교의 반발은 물론 천주교와 불교계 등 종교단체와 전국의 환경단체가 연대하는 대규모 강경 투쟁이 예상되고 있어 핵폐기장 문제가 신년벽두를 긴장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